미래의 집 '퓨처 홈' 삼성 구상에 적극 동참 호소…"사람 위한 진정한 기술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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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부근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 부문 대표이사는 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한 가전박람회 IFA 2014에서 개막식 기조연설자로 나서 미래 가정에 대한 이 같은 비전을 제안했다.
윤 대표는 이날 '인간을 배려하는 미래의 집(퓨처 홈) 구현(Bringing your future home)'이라는 주제로 기조 연설 단상에 섰다.
윤 대표는 이번 기조 연설에서 "미래 기술 혁신의 중심은 '가정'이 될 것"이라 전망하고 "미래의 가정 대해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가치를 파악해, 개별 소비자의 니즈와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주는 인간 중심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퓨처 홈 실현을 위해 삼성전자가 주축이 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업계의 협력 강화와 함께 소비자들의 관심과 동참을 요청했다. 이 자리에는 전세계 전자 업계 관계자 및 IFA 관람객 등 1000여명이 참석해 삼성의 스마트홈 구상에 관심을 드러냈다.
윤 대표는 "미래 기술혁신의 주체는 기술이 아닌 '사람'"이라 먼저 단언했다. 기술의 혁신이 생활 방식 변화를 주도했던 과거와 달리 미래는 사람의 다양한 니즈와 열망을 통해 디자인되고 기술은 그 니즈에 부응하는 매개체여야 한다는 논리였다.
윤 대표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가전박람회 CES에서 미래의 가정에 대해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가치를 ▲'외부 환경과 유해물질로부터 보호(Protective)' ▲'개방형·다목적 공간(Flexible)' ▲'사람의 요구에 응답하는(Responsive)'과 같은 세 가지 키워드로 정의한 바 있다. 지역·가족별 특성에 따라 퓨처 홈은 수십억개의 다양한 모습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었다. 즉 '소비자에 맞춰 주는 홈(Adaptive Home)'이 돼야 한다고 구상이었다.
이를 위해선 ▲복잡한 데이터를 한 눈에 표시해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게 하는 '보여 주는 홈(Show Me home)',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라이프스타일 패턴을 학습하는 '이해하는 홈(Know Me home)', ▲스스로 최적의 제안을 하고 실행하는 '제안하는 홈(Tell Me home)'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집이 가정 내 가전·스마트기기와 센서들로부터 취합된 빅데이터를 분석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패턴을 학습하고, 개별 구성원에게 스스로 맞춰진 솔루션을 제공했다. 궁극적으로 '인간 배려'를 극대화한다는 의미이다.
윤 대표는 삼성전자가 이 같은 퓨처 홈을 구현할 충분한 역량을 보유했다는 점을 세 가지 이유로 설명했다. 먼저 ▲세계 6개 라이프스타일 리서치 센터(Lifestyle Research Lab), 6개 제품혁신팀(Product Innovation Team), 6개 디자인센터에서 수집한 소비자 인사이트, ▲모바일 제품부터 디스플레이, 가전과 의료기기까지 폭넓은 제품군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 이해, ▲다양한 업계 파트너와 플랫폼을 개방하고 협력할 의지 등이었다.
윤 대표가 기조 연설로 제시한 퓨처 홈 개념 역시 인류학자부터 보육시설 관리자까지 각계 34명 전문가 인터뷰 및 세계 29개 가족 인터뷰, 라이프스타일 전문가 11명 자문, 24개국 3만명 설문조사 등을 통해 구체화됐다.
삼성전자는 향후 다양한 기업 및 개발자들과 관련 플랫폼과 표준을 개방해 호환성 높은 퓨처 홈을 현실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인텔 등 업계 리더들과 상호 기기연결, 기술 표준화, 오픈소스 개발을 위한 컨소시엄(OIC, Open Interconnect Consortium)을 최근 결성했다.
한편 이 날 기조연설엔 건축가이기도 한 미국 MIT 미디어랩 켄트 라슨 교수가 찬조연설자로 나섰다. 삼성전자가 최근 인수한 미국 개방형 플랫폼 기업 스마트싱스의 알렉스 호킨슨 최고경영자(CEO)도 참여해 미래 홈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삼성전자와 협력의지를 밝혔다.
윤 대표는 전 세계 소비자와 전자업계를 향해 "퓨처 홈은 경제적 효과와 함께 인간의 삶을 변화시켜 사회 전체에 큰 파급 효과를 불러 일으킬 것"이라며 "우리 함께 혁신의 역사에서 가장 큰 기술의 도약을 이루어 보자"고 제안했다.
베를린=한경닷컴 김민성 기자 mean@hankyung.com @mean_R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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