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금지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운행이 전면 금지되는 오늘(16일) 시민들 반응 어땠을까.
16일 국토교통부와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3개 지자체는 광역버스 입석 운행을 전면 금지하며 출근길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수도권을 오가는 62개 노선에 총 222대의 버스를 투입하기로 했다.
기존 노선은 자체 증차를 실시하되 신규차량 출고 이전에는 임시 전세버스 또는 예비차가 투입된다. 신규차량 확보 여력이 없을 경우 전세버스 공동배차를 통해 총 134대의 차량을 임시 배차한다.
비효율 노선은 통합·폐지하고, 감차를 통해 확보된 차량 85대를 입석노선에 대체 투입한다.
광역버스 입석 운행 첫 날, SNS를 통한 시민들의 반응을 살펴봤다.
대중교통 커뮤니티 SBM 트위터에는 수도권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트위터리안들이 실시간으로 현장 상황을 전했다.
트위터리안 '@mor*******'은 "광역버스 입석금지 시행 첫날. 출근시간대에 버스를 타는 나로선 불안감이 더 커졌는데, 고속도로에 진입하기 전 1/3의 정류장에서 버스는 아예 서지 않았고, 밖에서 기다리던 사람들은 버스를 끝까지 따라오며 달렸고 소리를 지르는 등 아수라장이었다"라고 현장 상황을 전했다.
또한 해당 커뮤니티에는 서로 버스 타겠다며 싸우는 시민들 (제보), 심한 노선은 12대 보내고서야 겨우 탑승, 급행이 생겼지만 기점(출발점)에서 만석, 완행 역시나 기점 부근부터 만석이라 무정차 등의 글을 게재하며 혼잡한 출근길 현장을 전하기도 했다.
앞서 국토부와 지자체는 지난달 10일 직행좌석버스의 입석운행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버스 증차 등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증차 방안은 출퇴근 시간 입석해소를 위한 맞춤형 대책으로 평일 출퇴근 시(오전 6시~8시30분, 오후 6시30분~9시)에만 운행한다. 다만 주말·공휴일 수요가 많은 노선에 대해서는 해당 지자체가 별도로 결정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버스 증차 이후 약 1개월 동안 수도권 지자체 등과 함께 증차 대책이 제대로 구현되는 지 모니터링을 실시할 것"이라며 "국토부·지자체 공무원 및 유관기관 담당자가 버스에 직접 탑승해 입석해소 여부, 노선별 증차대수의 충분성과 지속가능성, 이용객 불편사항 등 운영상 문제점을 파악하고 필요시 노선·증차대수 조정 등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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