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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미콘값, 도돌이표 협상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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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김정은 중소기업부 기자 likesmile@hankyung.com



[ 김정은 기자 ] “전기료와 운송료가 올라 지난 4월 시멘트 가격을 올린 겁니다.”(시멘트 제조업계)

“시멘트 가격이 이미 인상됐기 때문에 레미콘 공급 가격도 올려야 합니다.”(레미콘 운송업계)

“레미콘 값을 올리겠다는 협상을 요구하기 전에 먼저 시멘트 가격부터 내려야 합니다.”(건설업계)

국내 건설산업의 주요 축인 시멘트-레미콘-건설업계가 극심한 갈등을 빚고 있다. 레미콘 공급가격 인상 문제 때문이다.

지난 5월부터 이해당사자가 모두 참여한 ‘3자 협상’과 레미콘과 건설업계 간 ‘2자 협상’이 여러 차례 열렸으나 모두 소득 없이 끝났다.

급기야 수도권 지역 레미콘업체 대표자들은 8일 가격 인상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조업 중단을 불사하겠다고 발표했다. 여름 건설시장 성수기를 앞두고 빨간불이 켜졌다.

갈등의 시작은 시멘트 가격 인상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4월 시멘트 및 레미콘업계는 시멘트 가격을 당 4000원(5.4%) 인상하기로 합의했다.

이후 주요 레미콘사들은 최근 건설업계 구매담당자 모임인 대한건설자재직협의회에 레미콘 공급가를 ㎥당 6400원(9.6%) 올려달라고 요구했다.

이 중 2.2%포인트는 시멘트 가격 인상분을 반영한 것이고 7.4%포인트는 골재 값, 인건비, 운송비 등 나머지 원가 상승분을 반영했다.

건설사들은 이에 대해 “레미콘 값 인상 필요성엔 공감하지만 시멘트 값 인상분이 반영된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시멘트 가격 인상을 철회하면 레미콘 가격 협상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시멘트의 주요 원료인 유연탄 가격이 2년간 15%가량 하락했기 때문에 시멘트 값을 올릴 이유가 없다는 게 건설업체의 논리다.

그러자 시멘트업계와 레미콘사들이 항변하고 나섰다. 시멘트 제조업계 관계자는 “운송료(1년간 철도운임 8% 상승), 전기요금(2년간 18.2% 상승) 상승분이 유연탄 가격 하락분을 상쇄하고도 남는다”고 주장했다. 레미콘공업협동조합 역시 “이미 올린 시멘트 값을 어쩌겠느냐”면서 “우리는 중간에 낀 입장”이라고 항변했다.

시멘트 생산원가 인상 요인에 대해 이처럼 이해당사자마다 생각이 다르다 보니 자율적인 가격 조정이 어려워졌다.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주무부처는 당혹스러운 표정이다.

한 업체 관계자는 “침체에 빠진 건설경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각 업계로선 상대방 입장을 배려할 여유가 없다”며 “이러다 보니 매년 가격 인상을 둘러싼 잡음이 되풀이되고 있다”고 털어놨다.

김정은 중소기업부 기자 likesmil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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