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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자! 스포츠산업 강국] 김종 문체부 2차관 인터뷰 "KBO·KBL도 적극 마케팅 통해 자생력 갖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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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자! 스포츠산업 강국] 김종 문체부 2차관 인터뷰 "KBO·KBL도 적극 마케팅 통해 자생력 갖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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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립한 단체·협회 통폐합
스포츠 게임·관광 개발해야



[ 최만수 기자 ] “올해는 소치 동계올림픽, 브라질 월드컵에 이어 인천 아시안게임까지 스포츠 빅이벤트가 연이어 열립니다. 국민들이 스포츠에 관심을 가지면서 생활체육 기반도 확대될 전망입니다. 이런 분위기를 경제적 가치로 이끌어 스포츠산업을 키우는 게 중요합니다.”

김종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54·사진)은 29일 “올해를 한국 스포츠산업의 기반을 닦는 원년으로 삼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 차관은 지난해 11월 취임한 뒤 “스포츠산업을 키우고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는 데 정책 지원을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밝혀왔다. 그는 첫 단계로 문체부 체육국에 스포츠산업과를 4년 만에 부활시켰다. 지난해 12월엔 5년 동안 총 2740억원을 투자하는 내용의 ‘스포츠산업 중장기 발전계획’을 발표했다.

스포츠산업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인프라 조성’이라고 김 차관은 강조했다. 그는 “국내 스포츠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인력, 브랜드, 시설 등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기간산업처럼 지속적인 예산 투입이 전제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문체부는 스포츠산업을 ‘선진국 모방형’에서 ‘신시장 선도형’으로 바꾸기 위해 △융·복합형 미래 스포츠시장 창출 △스포츠 참여·관람 촉진으로 잠재 수요 확대 △스포츠산업 선도 기업 육성 △스포츠산업 선순환 생태계 기반 조성 등 4대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

김 차관은 스포츠산업 육성의 키워드로 ‘융합’을 꼽았다. 그는 “배드민턴 라켓을 만들더라도 배드민턴 경기는 물론 디자인도 알아야 한다”며 “관광과 융합하면 지역 스포츠 축제 등을 스포츠 관광으로 활성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보기술(IT)과 결합해 스포츠게임을 개발하고 생활체육 모바일앱을 만드는 등 다양한 융합 시도를 할 수 있다”며 “스포츠야말로 창조경제의 핵심 콘텐츠로 발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프로스포츠 활성화도 과제로 꼽았다. 김 차관은 “스포츠산업 최강국인 미국은 프로스포츠가 그 기반을 받치고 있다”며 “대부분 적자 상태인 국내 프로구단들의 자생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난립한 스포츠단체 및 협회들을 종목별 한 개로 통합해서 수직적 통합마케팅을 펼쳐야 한다”며 “한국프로야구협회(KBO), 프로농구연맹(KBL)도 마케팅을 할 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 =최만수/사진=김병언 기자 bebo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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