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 많이 들고 오래 걸려…852명 숨진 에스토니아號도 인양 안해
[ 김재후 기자 ]
수색 작업이 어느 정도 진척되면서 수면 아래 가라앉은 세월호를 어떻게 할 것이냐를 두고 해양수산부가 고민 중이다.
세월호 무게는 6825t으로 국내 운항 중인 여객선 중에서도 가장 큰 규모다. 인양까지 한 달이 걸린 천안함(1200t급)보다도 5배 이상 크다. 게다가 절반으로 쪼개진 천안함과 달리 세월호는 온전한 상태여서 크레인과 기술자들을 외국에서 데려와야 할 상황이다.
해수부는 이와 관련, 최근 영국 해양구난 컨설팅업체 ‘TMC’로부터 세월호 인양 비용이 2000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다. 하지만 국내 일부 전문가는 그 이상의 비용이 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월호를 인양하지 않고 침몰 상태에서 그대로 두는 것이 낫다는 주장도 조금씩 고개를 들고 있다. 많은 돈을 들여 힘들게 끌어올리기보다는 침몰 현장을 해상 추모공원으로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다. 이에 대해 해수부 관계자는 “세월호는 수면에서부터 22m 정도 깊이에 있는 데다 조류에 쓸려 점차 가라앉고 있어 다른 선박들의 항해에도 방해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단 검토는 할 수 있다는 얘기다.
사례가 없는 것은 아니다. 제2차 세계대전 때 침몰한 미국 전함 ‘USS 애리조나호 추모관’은 하와이 해안에서 150m 떨어진 해저에 있다. 당시 일본의 진주만 공습으로 숨진 미군은 총 1177명. 이 가운데 수습한 시신은 75구에 불과했다. 미국 정부는 물에 잠겨 있는 선박 하부를 그대로 놔둔 채 1962년 그 위에 해상추모관을 만들었다.
여객선의 경우 1994년 핀란드 해역에서 침몰한 에스토니아호 사례가 있다. 자동차 통로 차단벽 잠금장치 고장으로 시작된 사고는 989명의 승선자 중 852명이 사망하는 대참사를 야기했다. 발견된 시신은 불과 94구. 스웨덴 정부는 수심이 깊어 인양이 어렵다고 판단, 이곳에 콘크리트를 부었다. 유해나 유물이 떠내려가지 않도록 인공으로 결박한 것이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이 같은 논의는 시기상조라는 지적이 많다. 실종자 가족들이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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