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욱진 기자 ]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지난 1분기에 불리한 환율 조건 속에서도 고급 모델의 해외 판매를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에 따르면 현대·기아자동차 한국GM 쌍용자동차 르노삼성 등 5개사의 올해 1분기 수출량은 78만6605대, 수출액은 117억3207만달러였다.
이들 5개사의 평균 자동차 수출단가는 1만4900달러를 기록했다. 자동차 한 대를 평균 1550만원 정도에 수출한 셈이다. 작년 1분기 단가가 1만4100달러였던 것을 감안하면 5.8% 오른 것이다. 원·달러 환율 하락에 따른 가격경쟁력 저하와 엔화 약세에 힘입은 일본 경쟁사들의 판촉 공세 등을 극복하고 수출단가를 높인 것이다.
수출단가 상승은 완성차 5개사 모두에서 나타났다. 1분기 수출단가는 현대차 1만6100달러, 기아차 1만3900달러, 한국GM 1만4000달러, 쌍용차 1만6700달러, 르노삼성 1만6600달러였다. 작년 1분기에 비해 현대차 1.1%, 기아차 8.7%, 한국GM 10.7%, 쌍용차 0.2%, 르노삼성 5.9%가 각각 상승했다.
중·대형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의 해외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수출단가를 높였고 각 업체들의 수익성을 개선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1분기 현대차의 중형 SUV 싼타페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9.9% 늘어난 2만2250대가 수출됐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