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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영욱 TOC까놓고]개발자 축제 GDC, 밖이 더 재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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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이번주에는 지구반대편인 샌프란시스코에서 전세계의 게임 개발자들이 모이는 행사인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이하 GDC)가 열리고 있다.</p> <p>각 게임 웹진에서 뉴스들이 쏟아져나오고 있고, 특히 본격적인 컨퍼런스가 시작되는 수요일부터는 많은 뉴스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아마 이 글이 공개되는 시점에는 재미난 뉴스들이 많이 나와있을 것이다.
▲ 출처= GDC 홈페이지
</p> <p>월요일 화요일은 서밋과, 튜토리얼, 부트캠프등 어떤 주제에 집중한 행사들이 중심을 이루고 있고(튜토리얼이나 부트캠프 등은 하루종일 한 주제로 이야기하기도 한다), 입장권 또한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본격적인 컨퍼런스는 수요일부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p> <p>플래시 포워드라는 45초동안 자신의 발표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45초가 넘어가면 불을 꺼버림) 이벤트는 발표자들이 자신들의 발표를 홍보하는 장이라 아침 일찍 GDC를 찾은 사람에게는 굉장히 재밌는 이벤트이다.</p> <p>45초를 맞추지 못하고 삑소리를 내며 연단의 불이 꺼져버린다던가, 가끔 딴 이야기 하는 강연자를 보면 재밌기도 하고 많은 강연을 빠르게 훑어보는 기분도 든다. 이렇게 수요일 아침 플래시 포워드로 시작한 본격적인 GDC는 3일동안 세계 최고의 규모로 발표들이 진행된다.
▲ 출처= GDC 홈페이지
요즘은 워낙 발표들이 국내 뉴스들에 의해 많이 공유되는 편이라 강연들은 많이 한국 게이머나 개발자들에게도 그 소식들이 많이 전달된다. 하지만 건물 3개에서 30개 이상의 발표들이 동시에 진행되는 것을 감안하면 그 모든 소식이 온전히 전달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 것이다. 물론 현장에 가도 개인이 다 듣는 건 불가능하다.</p> <p>워낙 굉장한 발표들이 많기도 하고 그런 발표들은 많이 소개되기도 하지만 사실 바다건너에서 GDC를 온전히 즐기는 것은 힘들다. 국내 뉴스를 통해 소개되는 GDC의 내용은 거의 강연 위주인데,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강연은 GDC의 일부다.</p> <p>어떤사람은 '염불보다 잿밥'이라고 GDC 자체보다도 다른 목적으로 오는 사람들도 있다. 바로 파티 문화다. 미국에서는 워낙 파티가 익숙한 문화이기도 하지만, 생각해보면 전 세계의 개발자들이 몇 만명이 모이는 행사다. 2013년엔 2만 3000명이 참석했다는데 그만한 게임 개발자가 한자리에 모이는 행사가 또 있을까?
▲ 출처= GDC 홈페이지
게다가 미국 IT의 중심이라 부를수 있는 샌프란시스코라 각 게임사들이 밤시간을 이용해 자신의 사무실을 개방하며 파티를 연다. 그런 행사에선 보통 술과 간단한 식사가 무료로 제공되기도 하지만 각국의 개발자들과 만나서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메리트다. 덤으로 핫한 회사들의 인테리어 구경까지.</p> <p>흔히 개발자들끼리 네트워킹을 한다고 하는데, 국내 개발관련 컨퍼런스에서는 이런 네트워킹의 시간이나 기회가 많지 않다는 것은 아쉽기도 하다. 물론 전 세계의 개발자들이 1년에 한번 모이는 행사와 누구든 만나고 싶으면 2시간이면 어디든 갈수 있는 곳에서 열리는 행사와 같은 것을 비교하는 것은 무리다.</p> <p>필자는 올해 GDC를 가지 못하여 굉장히 아쉬워하며 뉴스나 혹은 참여한 사람들을 통해 GDC의 소식을 접하고 있다. 하지만 혹 GDC에 가는 사람이 있다면 컨퍼런스만 보지 말고 전세계의 개발자와 이야기하는 경험을 꼭 해봤으면 한다.</p> <p>특히 수요일 밤에 열리는 GDC 어워드와 인디게임페스티벌은 커다란 행사장을 개발자들이 꽉 채워서 박수를 치며 환호하는 독특한 경험을 해볼 수 있다. 전세계의 개발자들이 모여서 하는 행사라 그 크기가 어지간한 콘서트장보다 큰 데다가 그 안을 게임개발자들이 가득 차서 박수를 치고 환호를 해준다는 것은 그야말로 게임의 아카데미상이라 부를수 있지 않을까.</p> <p>전 세계에 자신과 같이 재밌는 게임을 만들겠다는 다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끼리 이야기 하는 것이야말로 개발자들에겐 힐링이 아닐까 싶다.</p> <p>한경닷컴 게임톡 오영욱 기자 krucef@gmail.com</p> <p>
■ 오영욱은?</p> <p>재믹스와 IBM-PC로 게임인생을 시작해서 지금은 게임프로그래머가 된 게임개발자다.</p> <p>연세대 화학공학과 01학번인 오영욱씨는 2006년 네오플에서 '던전 앤 파이터' 개발에 참여한 후 플래시게임에 매력을 느껴 웹게임 '아포칼립스'(플로우게임즈)를 개발하고, 소셜게임 '아크로폴리스'(플로우게임즈), 모바일 소셜게임 '포니타운'(바닐라브리즈)에서 개발에 참여했다.</p> <p>8년간 게임개발 외에 게임 기회서 '소셜 게임 디자인의 법칙'(비제이퍼블릭)을 공역했고, '한국 게임의 역사'(북코리아) 공저로 집필에 참여했다. '이후'라는 필명으로 Gamemook.com 에서 게임 개발자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운영 중이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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