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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만 관객 예약한 '겨울왕국'…음반·출판·산업계 '돌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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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말 애니메이션으로는 처음으로 1000만 관객을 돌파할 예정인 '겨울왕국'의 영향력이 음악, 출판 업계뿐 아니라 산업계까지 뻗쳤다. 탄탄한 스토리에 아름다운 음악이 더해지며 애니메이션 명가 디즈니의 면을 세워줬다.

영화는 '쿵푸팬더 2'가 보유한 국내 애니메이션 흥행 기록(506만 명)은 물론 '아바타'(2009) 이후 5년 만에 외화로는 역대 2번째로 1000만 관객을 돌파할 전망이다.

26일(한국시간) 미국의 박스오피스 집계사이트인 박스오피스모조닷컴에 따르면 '겨울왕국'의 흥행성적은 9억8000만달러다. 이 가운데 미국이 3억8410만 달러로 압도적인 1위다. 미국을 제외한 세계 박스오피스에선 우리나라가 선두다. '겨울왕국'은 한국에서만 6700만 달러의 흥행수입을 올렸다.

영국(6143만 달러)이나 독일(4734만 달러), 프랑스(4694만 달러)보다 앞선 전 세계 2위다.

이들 국가보다 평균 입장료 가격이 낮고, 인구가 적은 점에 비춰보면 '겨울왕국'의 국내 흥행 돌풍 규모를 감지할 수 있다. 영국의 미디어리서치 회사 스크린 다이제스트에 따르면 미국의 티켓 가격은 8.19 달러, 프랑스는 8.40 달러, 독일은 9.99 달러, 영국은 11.44 달러지만 한국 극장의 티켓가격은 6.79 달러에 불과하다.

'겨울왕국'의 국내 흥행 돌풍에 대해선 가족 단위 관객들이 겨울철에 가장 경제적으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영화였다는 점, 당시 특별한 경쟁작이 없다는 점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아울러 익숙한 듯하지만 그 익숙한 내용을 결정적인 순간 살짝 비틀었을 때 드러나는 신선함, 전문 성우들의 자연스러운 더빙 등이 어우러지면서 아이뿐 아니라 성인관객들의 마음마저 훔쳤다.

겨울왕국 흥행과 함께 '디즈니의 재발견'도 이뤄졌다. 2000년대 이래로 디즈니는 애니메이션 흥행순위 10위 안에 든 작품을 한 편도 배출하지 못했다.

1980~90년대 '인어공주'(1989) '라이온킹'(1994), '포카혼타스'(1995) 등으로 주가를 올렸으나 2000년대 들어 드림웍스에 밀린 후 제대로 힘 한 번 쓰지 못했다.

그러나 지난 2006년 디즈니가 픽사를 합병이 후 이야기가 탄탄해졌다는 평가다.

'라푼젤'(2010)은 픽사의 기술력과 스토리텔링, 디즈니 스타일의 캐릭터가 만나면서 101만 명의 관객을 끌어모았고, 2012년 선보인 '주먹왕 랄프'도 이야기가 참신하고 힘이 있다는 전문가들의 평가와 함께 91만 명을 동원했다.

특히 픽사 애니메이션을 책임졌던 존 라세터가 디즈니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오면서 이야기가 한결 튼튼해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겨울왕국'은 이러한 합병에 따른 시너지가 최적화된 결과물이다.

흥행성적도 합병 후 디즈니 최고의 스코어를 기록 중이다.

전 세계적으로는 9억8000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역대 애니메이션 흥행순위 2위를 달리고 있다. 1위는 10억 6천만 달러를 벌어들인 픽사의 '토이스토리 3'다.

출판계에서 '겨울왕국'의 선전은 놀라울 정도다.

'겨울왕국 무비 스토리북'이 주간베스트셀러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을 비롯해 '디즈니 겨울왕국 색칠 스티커북', '스크린 영어회화-겨울왕국' 등 겨울왕국 관련서 5~6권이 20위 안에 진입하는 등 흥행 돌풍을 일으켰다.

음원 시장에서도 '겨울왕국'은 돌풍을 일으켰다.

앨범 타이틀곡 '렛 잇 고'(Let it Go)는 지난달 27일 음원 사이트 멜론의 실시간 차트를 포함해 멜론, 엠넷을 비롯한 각종 차트에서 1~2위를 차지했다.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가 운영하는 가온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했으며 한국어 버전으로 수록된 겨울왕국 OST가 발매되기도 했다.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겨울왕국'의 돌풍은 산업계 전반으로까지 확산했다.

옥션에선 지난달 26일부터 겨울왕국 그림책·스티커북·OST가 애니메이션북 OST 카테고리 매출을 견인하면서 이 분야 매출이 개봉 전보다 50배 이상 증가했다.

겨울왕국 색칠 스티커북 등은 아동도서 베스트 상품에 올랐고, 캐릭터 상품을 구하려는 해외 직구 수요도 부쩍 늘어 일부 쇼핑사이트에서 판매된 '엘사' 인형은 동나기도 했다.

11번가에서는 애니메이션 개봉 후 인형·아동용 잠옷·색칠용 책 등 '겨울왕국' 캐릭터 상품 매출액이 개봉 전보다 무려 180% 이상 상승했고, 인터파크에서도 100% 이상 급증했다.

이 같은 '겨울왕국'의 돌풍은 주로 30~40대 여성이 이끌었다.

예스 24에 따르면 '프로즌' 세트의 연령대별 구매비율을 살펴보면 40대 여성이 33.5%로 가장 높았고, 30대 여성(28.5%), 40대 남성(17.3%)이 뒤를 이었다.

'겨울왕국'의 주제곡 '렛 잇 고'가 삽입된 OST 음반 '프로즌' 디럭스 버전의 구매도 30대 여성(24.8%)과 40대 여성(23.8%)이 가장 높았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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