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개인정보 유출사고를 낸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이용자들이 카드회사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정보가 유출됐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들 카드사들은 본인 확인을 위한 전용창을 17일 밤부터 홈페이지에 개설했다. 또 2차 피해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모든 회원에게 결제내역 문자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정찬우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회사 고객정보보호 정상화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피해방지 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카드 회원들은 우선 홈페이지에 개설된 전용창에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면 개인정보 유출 여부와 정보 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되면 고객은 해당 카드사에 재발급을 요청하면 된다.
앞서 금융당국은 검찰에서 넘겨받는 개인정보 유출 자료를 3개사에 모두 넘겼다.검찰이 수사결과에서 발표한 3개사이 개인정보 유출 규모는 1억400만건이다. 하지만 사망자의 정보와 중복된 정보 등을 제외하면 이번에 정보가 유출된 고객수는 1000만~17000만명 정도로 금융권은 예상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대상자가 워낙 많아 유출 정보를 빠르게 공지하려면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이 직접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카드사들은 이와 함께 유출된 개인정보의 항목 경위 시점 등을 조속히 확정해 우편 전화 이메일 휴대전화 문자서비스(SNS) 등을 통해서도 통지하기로 했다.
카드사들은 한 달에 300원을 받고 제공해 온 결제내역 문자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대상자는 피해 회원뿐 아니라 전 회원이다. 무료 서비스 기간은 1년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카드 업계 관계자는 “비용이 문제가 아니다”며 “고객의 신뢰를 되찾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
정찬우 부위원장은 “사고발생 원인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 대책을 모색하겠다”며 “일단 고객의 추가피해 확산과 피해 구제에 집중했지만 앞으로는 내부통제 문제와 최고경영자 책임 등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서/임기훈 기자 cosm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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