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수출이 2000년대 들어서면서 도소매업과 커피전문점 같은 중소-중견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반가운 일이다. 해외투자사업은 시장을 확대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정치, 사회, 문화, 상관습이 달라 어려운 점도 많다. 성공적인 해외투자사업을 위한 방안을 짚어본다.
해외시장 진입 유형은 시장에 대한 관여도와 경영자원의 투입 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나눌 수 있다. 초기에는 정보나 전문인력이 없어 간접 수출로 시작해 경험이 쌓이면 직접수출을 하게 된다. 직접수출의 경우 주로 생산성, 품질 등과 같은 내부통제에 주안점을 두고 본사 중심으로 해외시장에 대응했지만 이제는 추가 이득을 위해 라이선싱, 프랜차이즈, 계약생산, 관리계약 및 현지 투자 등이 보편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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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려는 동인은 기업의 내부 요인과 제품 요인에서 찾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기술이나 재무능력 혹은 인적자원 등이 풍부할수록, 최고경영자의 경험이 많을수록 해외 진출 의지가 강해진다. 더불어 판매 제품의 부피가 크거나 중량물인 경우, 고객 밀착형 서비스가 핵심 사업성공 요인일 경우 해외 진출의 필요성이 커진다. 현지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 정부정책 같은 거시 경제적 요인과 시장규모, 경쟁구조, 상관습, 생산비 같은 시장요인도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중국 정부의 정책적 우선순위가 ‘제조업 육성’에서 ‘자국민 삶의 질 향상’으로 바뀌었다. 이에 따라 임금이 높아지고 있어 해외 투자가 감소하는 것에서 보듯이 현지 정부정책이 큰 몫을 한다.
# 해외시장 진출전략 수립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정의 △내외부 사업환경분석 △전략 및 실행계획 수립 단계를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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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외부 사업환경은 시장-경쟁자-자사로 나눠 분석해야 한다. 시장분석은 해당 시장에 속해 있는 산업의 공급자와 고객, 경쟁자, 정부정책, 진입 및 퇴출장벽 등에 대해 구조적 특성을 파악, 가능성과 한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참여하려는 시장의 세분시장 및 인접시장을 포함하는 전체 시장의 크기와 성장성, 성장의 요인, 수익성을 아우르는 시장매력도도 알아봐야 한다. 거시적으로는 경영환경의 변화와 시장의 진화단계, 관련시장의 변화 등도 분석해야 한다. 경쟁자분석은 산업 내 경쟁의 정도, 대체품, 주요 원자재 공급자 및 구매자의 시장 진입 위협, 진입 및 퇴출장벽, 진출국 정부의 외국인 투자정책 등에 대한 분석이다. 자사분석은 사업의 가치사슬에 따른 분석으로 연구개발(R&D), 생산, 마케팅, 서비스 분야에서 자사의 경쟁 역량을 경쟁자와 비교해 충분한 우위를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한 답을 얻는 것이다.
전략 수립은 우리 회사의 열망과 의지가 담긴 비전을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거시적 경로인 전략방향 설정,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장단기 구현방안 강구 및 전략에 대한 구체적 이행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그리고 일정 기간마다 계획과 성과를 비교분석하고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변화관리를 지속적으로 해 나가는 것이다.
# 유니클로의 글로벌 전략
의류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제조직매형의류 즉, SPA 업체의 글로벌 선도기업인 일본 유니클로의 성장의 초석이 된 플리스 제품의 성공 요인을 마케팅 4P(생산-가격-유통-판촉) 측면에서 살펴보자.
제품 측면에서 살펴보면 플리스는 이전까지 단순 색상의 겨울용 방한 제품으로 쓰였는데, 이를 50가지 이상으로 넓히고 디자인을 가미해 다양한 아웃도아용 제품으로 출시하면서 두세 벌씩 구입하는 소비자가 늘었다. 염색과 봉재도 기존 플리스 제품과는 달리 깔끔하게 처리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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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단순하면서도 짧은 멘트로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전략을 택했다. 광고의 홍수시대에 정보를 극소화한 유니클로 광고는 소비자의 호기심을 끌었다.
정의종 < 한양대 겸임교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