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의 비상장 건설 계열사인 현대엠코와 현대엔지니어링이 합병해 4월1일 새로운 법인으로 공식 출범한다.
현대엠코와 현대엔지니어링은 16일 오전 각각 임시이사회를 열고 합병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병은 현대엔지니어링이 현대엠코를 합병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며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엠코의 합병비율은 1대 0.18이다.
현대차그룹측은 당초 외형이 큰 현대엠코가 현대엔지니어링을 흡수합병 방안을 검토했으나 현대엔지니어링의 주식가치가 높다는 점을 감안해 엔지니어링이 엠코를 흡수합병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엠코는 현대차그룹이 자동차·제철 등 그룹 공사를 위해 2002년 설립한 회사로 시공능력평가 순위 13위 업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건설의 자회사로 설립됐으며 현대건설이 지분 75%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시공능력평가 58위의 플랜트 전문 건설업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두 회사의 합병이 현대차그룹 건설사업 성장전략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그룹은 앞으로 건설부문 계열사의 공종별 전문화 및 사업구조 고도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플랜트 턴키공사(EPC) 수주 경쟁력을 확보하고 전문성을 제고해 오는 2025년까지 수주 22조원, 매출 20조원을 달성해 글로벌 탑10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두 회사의 합병으로 지난해 말 기준 매출은 6조원, 자산규모는 4조원으로 증가해 국내 건설사중 시공능력평가 10위권, 매출 기준 8위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건설업계는 두 회사가 합병할 경우 상호 주력 사업이 달라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엠코는 빌딩·도로·항만·주택 등 토목·건축부문이 전체 매출액의 84%를 차지하는 반면 현대엔지니어링은 석유화학·전력 등 플랜트 설계와 시공을 전문으로 한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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