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는
저가 덤핑경쟁 지나친 쇼핑 강요
[ 최병일 기자 ] 중국인 관광객을 국내로 불러들이는 인바운드 여행사에 대한 개혁이 시작됐다. 중국 정부의 새 관광법(여유법) 시행 이후 저질 덤핑상품이 시장에서 빠르게 사라지고 있는 가운데 지나친 쇼핑 강요 등을 일삼았던 22개 중국인 단체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가 퇴출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4일 중국전담여행사 179개 중 22개 업체의 자격을 박탈했다. 이는 올해 처음 도입한 중국 전담여행사 갱신제에 따른 것으로, 문체부는 관광객 유치실적과 재정건전성, 행정처분 기록, 무단이탈자 발생비율 등을 기준으로 중국 전담여행사를 평가했다.
퇴출된 여행사 중 9개 여행사는 재지정 기준점수(75점) 미달이나 명의 대여 행위 등으로 부적격 판정을 받았고, 13개사는 자진 탈퇴 등의 이유로 재지정되지 않았다. 중국 전담여행사 자격은 유지됐지만 관광객 유치실적 대비 평균단가가 현저히 낮은 27개사와 실적보고 등을 누락한 8개 여행사도 시정명령 처분을 받았다.
문체부 국제관광과 관계자는 “최근 3년간 중국전담여행사가 대폭(79%) 증가했고 중국 단체관광객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불합리한 저가 덤핑의 모객 출혈경쟁이 가속화됐다”며 “과도한 쇼핑 강요 등을 통한 수수료 수입으로 손실을 보전하는 왜곡된 시장구조는 관광산업 선진화와 고부가가치화의 큰 저해요인이 돼 왔다”고 설명했다. 중국 전담여행사가 너무 많은 것도 문제지만 이로 인한 저가 덤핑경쟁이 시장을 흐리고 있다는 것이다.
22개 전담여행사가 퇴출되면서 전담여행사 신규 지정도 뒤로 미뤄질 전망이다. 중국 전담여행사가 너무 많아 저가 덤핑 경쟁이 심화됐다는 인식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중국의 새 관광법 발효 이후 지난 6~9월 70%대에 달했던 방한 중국인 관광객 증가율이 10월에는 22.8%로 둔화됐고, 단체관광객은 전년대비 50% 안팎으로 감소한 상황에서 전담여행사를 신규지정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것. 단체관광객이 획기적으로 증가하지 않는 이상 신규 지정은 물건너갔다는 것이 업계의 대체적인 인식이다. 한편 한국여행업협회는 내년부터 중국 전담부서를 신설해 상설 모니터링, 교육 및 정보제공 사업 등을 추진해 전담여행사의 질을 높이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시장질서를 흐리는 여행사를 퇴출해 여행시장의 생태계를 건강하게 만들겠다는 문체부의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중국 현지 여행사의 횡포에는 손도 대지 못한 채 국내 인바운드 업체만 몰아세우는 것 아니냐는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 중국의 새 관광법 시행 이후 여행상품 가격은 올랐지만 지상비는 그대로이고 쇼핑과 옵션은 일절 못하게 하는 상황이어서 영세업체들은 고사 위기에 몰려 있다며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최병일 여행·레저 전문기자 skycb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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