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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자동차에 빛나는 인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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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브랜드 지향점을 ‘고객이 기대하는 것 이상의 경험과 가치를 제공한다’는 의미의 ‘모던 프리미엄(Modern Premium)’으로 정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브랜드 슬로건은 ‘새로운 생각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다(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로 세웠다. 현대차 관계자는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고객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며 “제품 판매 서비스 등 고객과의 모든 접점에서 혁신적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화공간 변신 자동차 전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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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만 개조한 것이 아니라 테마에 맞게 다양한 서비스와 문화활동도 제공한다. ‘프리미엄 플라워숍 1호점’인 서울 서초지점은 플라워숍 전문브랜드가 전시장에 입점했다. 방문고객에게 꽃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화훼 강좌와 부케로 장식한 웨딩카를 제공하는 등 꽃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전시장을 편안하고 따뜻한 공간으로 재탄생시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 송파구 올림픽지점은 골프 클리닉 테마지점이다. 최첨단 비디오 시스템과 골프 클럽 피팅 룸 등을 마련했다. 프리미엄 골프 클럽 하우스 분위기를 연출해 전시장을 찾은 고객들이 구매 상담을 받으면서 골프 클리닉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미국 최대의 골프 클리닉 브랜드 ‘골프텍(GolfTEC)’과 협업을 통해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한 일대일 맞춤 교습과 최첨단 스윙분석 시스템 등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스타일리시한 영업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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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행사는 작년 3월부터 카마스터들을 대상으로 펼친 ‘청춘고백(Go-Back) 2030’ 캠페인의 일환이다. 현대차는 전 지역의 카마스터를 대상으로 사내 방송을 통해 용모 및 복장 개선에 대해 조언해주는 영상물을 방영하고 있다. 고객을 직접 대하는 카마스터들이 자동차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다.
고객응대 서비스의 질적 혁신과 고객감동 실천을 위해 고객응대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인 ‘쇼룸 전문가 아카데미’도 시행 중이다. 이 프로그램은 고객을 응대하는 직원들이 서비스 자세를 갖추고 응대 요령을 익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과정은 이미지 스타일링, 호텔 테이블 매너 등 고품격 응대 서비스 체험, 상품 스피치 전문기관의 전문 강사진에 의한 상품 스피치 교육, 현대자동차 고객서비스 강사에 의한 고객 응대 역할극 등으로 구성돼 있다.
현대차는 전국 각 부문 81명의 현장 전문가인 CS컨덕터들을 육성해 현장에 파견했다. 이들은 고객응대 전반의 컨설팅과 현장 교육 등 현장을 순회하며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고객 감동 전도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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