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부가서비스 축소 사실을 은폐하고 회원을 모집하는 카드사 '꼼수'를 중점 단속할 방침이다. 올해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송호창(무소속) 의원이 'NEW 우리V카드'의 이같은 행태를 지적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신한카드, 삼성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하나SK카드, 우리카드 등 전업계 카드사에 부가서비스 축소 예정 카드를 발급할 경우 소비자에게 성실히 알리라고 지시했다.
먼저 카드사 부가서비스 축소 예정 카드에 신규 회원을 모집할 경우 해당 내용 및 예정일을 분명히 알리도록 했다. 또 서비스 축소 6개월 전부터 매월 고객에게 변경 내용을 자세히 통보하도록 했다. 불가피하게 내용을 요약해 알려야할 경우 고객이 홈페이지 내 고지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안내하고, 문의 전화번호도 공지하도록 했다. 카드사들은 향후 부가서비스 축소 예정 상품에 대한 회원 고지 현황을 점검한 뒤 금감원에 자체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앞서 송 의원은 우리카드 홈페이지 'NEW 우리V카드' 안내에 부가서비스 변경 전 혜택을 별도 설명없이 그대로 노출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송 의원은 "우리카드가 기존 혜택이 유지되는 것처럼 불성실하게 표현하고 있다"며 금융당국에 카드 소비자 보호를 촉구한 바 있다.
국감 관련 지적 후 금감원은 우리카드를 조사해 시정명령을 내렸다. 이어 하나SK카드의 '클럽SK' 등 다른 카드사도 유사한 부당가 있는지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국민카드 '혜담카드'도 유사 행위로 지적받은 바 있다.
한경닷컴 김민성 기자 me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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