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팀]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컴퓨터를 하는 경우에 가장 쉽게 걸리는 질병으로는 거북목증후군을 꼽을 수 있다.
거북목은 아래쪽 목뼈는 과하게 구부러지며 전체적으로 머리가 숙여지지 않은 상태에서 고개가 앞으로 빠진 자세이다. 거북목 증후군이 계속될 경우 편두통과 목 디스크로 고생할 수 있어 꾸준한 스트레칭으로 교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고통에서 탈피하기 위해 사무실에서 스트레칭 하는 법을 익히자. 앉은 자리에서 틈틈이 자세를 교정할 수 있는 거북목 스트레칭 팁을 소개한다.
◆ 스트레칭1
TIP
거북목 운동은 자세에 따라 운동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머리에 대지 않은 반대편손으로 의자를 잡는 것과 잡지 않는 것이 운동효과가 다른 것. 기본적으로 의자를 잡지 않은 자세로 운동을 하면 적절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한층 높은 스트레칭 효과를 느끼고 싶다면 펴준 팔을 이용해 의자를 사진과 같이 잡아주면 된다.
STEP 1 허리를 곧게 세우고 한손은 귀 위에 위치하고 다른 한손은 손바닥이 정면을 향하게 한 후 아래로 곧게 펴준다.
STEP 2 펴준 팔과 목의 이동방향을 반대로 귓불과 견봉 (어깨끝 지점) 거리를 최대한 멀게 띄워준다.
◆ 스트레칭2
TIP
정면을 바로본 자세에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이 옆으로 비틀어지거나 밀리지 않도록 깍지를 낀 후 천천히 아래로 당겨 스트레칭 해준다.
STEP 1 정면을 본 자세로 양손을 정수리 아래에 위치한 후 깍지를 껴준다.
STEP 2 턱을 가슴에 붙이고 아래 방향으로 길게 내려준다는 느낌으로 목을 양손으로 눌러 준다. 당기는 느낌이 느껴질 때까지 3~5초 정도 지그시 눌러준다.
◆ 스트레칭3
TIP
양손을 가지런히 모으고 턱 중앙에 가져온다. 스트레칭 해주는 느낌으로 목을 위로 쭉 당겨주고 내려준다. 무리가 가지 않도록 같은 동작을 몇번씩 반복하며 가볍게 스트레칭 한다.
STEP 1 양손을 모아 가볍게 턱 아래를 받쳐준다.
STEP 2 손으로 가볍게 턱을 들어 올리며 목을 위로 길게 늘려 주는데 이때 목을 뒤로 꺾이지 않게 주의 해야한다.
★ 거북목 교정 운동 TIP
Q 거북목이 생기는 이유와 증상은 무엇일까
요즘 현대인들은 좌식생활이 많고 업무의 대부분을 컴퓨터로 처리한다. 이 때문에 목에 무리한 긴장을 가져올 수 있고 건강을 해치게 된다. 증상은 목이 뻐근하며 심한 경우 잦은 편두통과 목 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다. 복부운동(Sit up)과 의자를 활용한 운동을 해줌으로써 편두통과 목디스크를 예방하고 바른 자세를 완성할 수 있다.
Q 거북목 운동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목은 우리 신체 위치 특성상 모든 말초신경이 중추신경으로 모여 뇌에 전달되는 마지막 구간이다. 그러므로 다른 신체부위에 비해 많은 신경이 모여 있는 집합체라 볼 수 있다. 목 주변의 근육이 기능을 상실하게 되며 다른 부위에 비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가오게 되므로 거북목 운동을 하게 되면 목은 물론 신체의 많은 기능이 건강하게 활성화 된다.
Q 운동 주기는 언제가 좋을까
의자를 활용한 운동의 경우, 업무 중간에 틈틈이 실시 해주면 좋다. 스트레칭 같은 경우 따로 장소나 소도구가 필요 없는 동작이기 때문에 수시로 실시해 거북목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자.
센트리얼 휘트니스 추연철 트레이너 생활체육지도자3급(보디빌딩)자격증
모던 필라테스 Level 1
FreeMotion Rip-60 Asia Master
현 센트리얼 휘트니스 PT 팀장
“좌식생활과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목에 무리한 긴장으로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많다. 심한 경우 잦은 편두통과 목디스크를 유발할수 있는데 위의 운동으로 편두통과 목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beauty@wstarnews.com
▶ 손담비, 시원하게 단발머리로 변신 “10살은 어려보여~”
▶ 유진-조여정-손담비, 뷰티 멘토들의 피부관리법▶ 홈케어 vs 에스테틱 관리, 어느 쪽이 더 중요할까? ▶ ‘컴백’ 카라 메이크업 전격 분석
▶ 백옥피부의 비밀은 다름아닌 ‘비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