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차례나 민간 자본 유치에 실패한 충북 오송 KTX 역세권 개발사업이 사실상 무산됐다. 연말께 지구 지정도 해제될 전망이다. 2005년 10월 ‘오송신도시 건설 기본계획안’이 나오면서 시동이 걸렸던 오송 역세권 개발은 8년 만에 백지화된다.
충북도는 27일 오송 역세권 개발 우선협상대상 심의위원회를 열고 공모에 응한 컨소시엄 두 곳의 사업계획서를 검토한 결과, 모두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미분양 용지 인수나 채무 보증, 공개경쟁 없는 시공권 제공 등 민간사업자들의 ‘무리한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었기 때문이다.
오송 역세권 개발사업은 64만9176㎡ 부지에 3102억원이 투입될 예정이었다. 민간 사업자 공모는 이번이 세 번째다. 충북개발공사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두 차례 민간사업자를 공모했지만 적격자를 선정하지 못했다. 이에 충북도는 전액 민자 개발 방식에서 청주시와 청원군이 사업비의 51%를 투자하는 부분 공영 개발 방식으로 전환, 지난달 7일부터 이달 6일까지 나머지 49%를 투자할 사업자를 찾았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았다.
부동산 업계에선 사업 무산 이유로 급등한 땅값과 토지주들에게 제공해야 할 이주자 택지 부담이 너무 컸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2005년 계획이 발표되자마자 땅값이 치솟아 인근에 있는 세종시의 조성원가(3.3㎡당 210만원)보다 역세권 사업 조성원가가 더 비싸졌다. 이주자 택지 비용만 150억~16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현지 주민들은 사업이 무산되자 크게 반발하고 있다. 개발지역으로 지정된 탓에 재산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해 피해를 입었다는 주장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마땅한 대책은 없는 상황”이라며 “지구 지정을 해제한 뒤 주민(토지주)들이 조합을 구성해 자체적으로 개발을 요청하면 행정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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