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싸게 팔때 고급화 승부
백화점 미래 '패션 뮤지엄'…문화욕구도 충족 시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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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최대 백화점인 이세탄미쓰코시의 오니시 히로시 사장(57·사진)은 24일 터키 이스탄불에서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고급화야말로 20년 장기불황을 극복하는 열쇠인 동시에 온라인 등 다양한 유통채널이 함께 존재하는 새로운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는 핵심적 가치”라고 말했다. 오니시 사장은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 아시아·태평양 소매업자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이스탄불을 방문했다.
그는 “정부의 돈풀기식 경기부양에 힘입어 일본 백화점의 실적이 전반적으로 개선되고 있지만 이세탄미쓰코시의 호조세가 더 두드러지는 이유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대중화가 아닌 고급화에 주력한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백화점 전체로 지난 상반기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3% 늘어난 3조20억엔을 기록했다. 이세탄미쓰코시의 매출 신장률은 4.4%로 다른 백화점을 크게 앞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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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시니 사장은 “지난 3월 내부 단장을 마치고 재개점한 신주쿠 본점은 고객이 고급스러운 문화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장소라는 점에서 이세탄미쓰코시의 전략이 가장 잘 드러난 곳”이라고 소개했다. 이세탄백화점의 신주쿠 본점은 단일 점포로는 전 세계 백화점 중 매출 규모가 가장 큰 곳으로 유명하다. 작년 2월 오니시 사장이 취임한 뒤 공간패션과 예술을 결합한 ‘패션 뮤지엄’으로 재탄생한다는 목표 아래 일본의 유명 건축가인 단게 노리다카와 디자이너 모리타 야스미치 등이 리모델링에 참여했다. 총 100억엔을 투입해 새로 선보인 매장의 특징은 상품판매 지역이 10% 이상 줄어들었다는 것. 대신 층마다 바 형태의 휴식공간이 들어서고 화장을 고치거나 음료를 마실 수 있는 고객편의시설이 늘어났다. 미술품 등을 전시하는 공간도 만들어졌다. 그는 “백화점은 하루 종일 머물면서 즐길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며 “결국 쇼핑은 물론 문화적, 오락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복합생활공간’으로 진화하지 못하면 살아남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오니시 사장은 “한국의 백화점은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복합 서비스를 제공해 경쟁력이 매우 높다”고 평가했다. 또 “신세계백화점의 고급 식품 전문관인 SSG푸드마켓에 가 보고 깜짝 놀랐다”며 “상류층 고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이 뚜렷하게 보였다”고 말했다.
이스탄불=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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