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새로 발표한 대입제도 개선안에 대해 교사 학부모 대학 등 각 교육주체들은 전형간소화와 한국사 수능 필수, 내신 절대평가 유보 등 주요 내용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2017학년도 수능체계 개편 방향에 대해서는 현행유지와 문·이과 통합안에 대한 지지가 엇갈렸다.
교육부 주최로 2일 서울교대에서 열린 ‘대입제도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 공청회’에서 대부분 참석자들은 A·B형 수준별 수능 폐지 등 대입제도 개선방향이 바람직하다고 평가했지만 수능체제 개편에 대해서는 찬반이 엇갈렸다.
토론자로 나선 송현섭 서울시교육정보원 교육연구사는 “교육청 설문조사결과 수능체제 개편에서는 현행유지인 1안이 50%, 절충형인 2안이 35%, 문·이과 구분없는 융합형인 3안이 약 15%로 나타났다”며 현행유지를 주장했다. 이용준 용산고 교사도 1안과 2안의 절충을 제안했다. 정창우 서울대 교수 역시 “현 시점에서는 급진적인 변혁을 시도하기 보다는 점진적인 변화와 개선을 추구해야 하는 것이 적절하다”며 1안을 제안했다.
반면 김동석 한국교원단체총연합 정책본부장은 “교원의 26.1%가 현행유지인 1안, 완전 융합안인 3안은 36.4%, 일부 융합인 2안은 35.7%로 나왔다”며 ““문?이과를 폐지해야 한다는 데 58.9%의 교원이 찬성한만큼 장기적으로 통합안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현 전국교직원노조 정책실장도 “국어·수학·영어의 점수 비중을 줄이고 사회와 과학 과목의 비중을 높여 균형 있는 학습 유도한다는 조건부로 문·이과 통합안에 찬성한다”고 덧붙였다. 박성현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원장은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지식이 융합된 인재를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융합안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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