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주류가 본격적으로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선다.
롯데주류는 올 초부터 수출을 시작한 '설화'와 '고려 인삼주' 등 청주류 제품을 강화해 중국 시장 공략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롯데주류의 올 상반기 해외 수출량은 지난해보다 29.8% 증가했다. 올 상반기 중국 시장에 수출한 주류 수출량은 전년 동기 대비 30% 가까이 늘어나 14만 상자.
품목별로는 소주가 전년 대비 23.4%, '청하'와 '수복' 등 청주류는 122.3%, '설중매' 등 매실주는 67.8% 증가했다.
롯데주류는 "지난해 말부터 기존의 북경, 산동, 광동 등에 한정됐던 판매망을 재정비하며 영업력을 강화하고 중경, 하남, 하얼빈 등 새로운 판로를 개척한 점이 현지시장의 판매신장세를 가져왔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올 초부터 고급 수제 청주인 '설화'와 '고려 인삼주'를 새롭게 수출하면서 청주류와 기타 제품들의 수출실적이 크게 신장됐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판매망 확대와 함께 한국 인삼을 선호하는 중국인들의 특성을 고려해 4년근 인삼 한 뿌리가 통으로 들어간 '고려 인삼주'를 추가로 수출한 점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며 "8년간 일본시장 소주 수출 1위를 기록한 해외수출 성공노하우를 바탕으로 중국시장에 맞는 '맞춤형 현지화 전략'을 전개해 수출량을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향후 롯데주류는 중국 법인의 영업력을 강화하고 중국인들의 선물주 시장 공략을 통해 수출량을 지속적으로 늘려 중국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편, 롯데주류는 '처음처럼'과 함께 일본용 '경월 그린', 미국용 'Ku 소주' 등 현지인용 브랜드들을 앞세워 전 세계 40여 개 국에 우리 소주를 수출하고 있다.
지난해 한국주류산업협회 수출실적에 따르면 롯데주류는 총 556만 상자(700㎖x12병, 8.4리터 기준)를 수출해 수출시장 점유율 54%를 차지했다.
특히 일본에 수출된 전체 850만 상자 중 509만 상자를 롯데주류가 수출해 60%에 가까운 점유율을 기록하며 8년 연속 일본 소주 수출 1위에 올랐다.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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