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점유율 1위 탈환 시동…'퀸즈 에일' 9월 5일 출시
하이트진로가 내달 합병 2주년을 맞아 맥주시장 점유율 회복을 위한 대대적인 반격에 나선다. 다음달 5일 국내 대형맥주 제조사 가운데선 처음으로 ‘에일(ale)’ 타입의 맥주를 내놓는다. 또 2년에 걸친 수요·공급망(SCM) 혁신 작업을 이달 말 마무리하고 새로운 영업체제를 가동한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사장은 “신제품 출시와 경영 혁신으로 하반기에 맥주시장 점유율을 높여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이트진로는 에일맥주 신제품의 명칭을 ‘퀸즈 에일’로 정했다고 22일 밝혔다. 에일맥주는 맥아를 발효할 때 표면에 떠오르는 상면효모를 사용해 고온(18~25도)에서 발효시킨 것으로 맛이 진하고 묵직한 것이 특징이다. 호가든(벨기에), 기네스(아일랜드) 등이 대표적인 에일맥주다.
영업 조직도 대대적으로 혁신한다. 내달부터 SCM 혁신체제를 가동하기로 한 것이다.
하이트맥주는 진로를 2005년 인수했지만, 공정거래위원회 결정에 의해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영업망을 통합하지 못했다. 하이트맥주 영업사원과 진로 소주 영업사원은 한 식당에 가서 따로 영업을 해야 했다. 영업망은 이후 단계적으로 통합됐지만 맥주 점유율은 오히려 계속 떨어졌고 2011년 12월 오비맥주에 역전당한 뒤 하이트진로는 시장 1위를 되찾지 못하고 있다.
이번 SCM혁신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는 최경택 상무는 “수요예측, 불필요한 비용 축소 등을 통해 시너지효과를 낸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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