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영 기자] 안면윤곽수술은 얼굴뼈의 모양을 변형시켜서 얼굴형을 바꾸어주는 수술이다. 얼굴뼈에 가해지는 수술이라는 점과 수술 이후 외모가 크게 바뀐다는 점에서는 양악수술과 같지만 치아교정은 필요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안면윤곽수술로 효과가 높은 것은 광대뼈 축소수술과 사각턱 수술, 턱 끝(무턱 수술) 등이다.
광대뼈 축소수술은 치아 교합은 정상이면서 광대뼈가 상대적으로 돌출된 경우에 입 안이나 두피로 접근하여 광대뼈의 크기를 줄여주는 수술이다. 광대뼈축소수술은 하루 정도의 입원으로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적,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분들도 충분히 시술을 받을 수 있다. 광대뼈 수술은 전신마취 후 입안절개와 구레나룻 부위의 추가절개를 통해 진행된다. 옆쪽 광대뼈는 귀 앞에 있는 구레나룻 부위의 피부를 약 0.5cm 절개한 후 옆 광대뼈를 정확히 절단한 후 앞쪽으로 밀어주게 된다.
사각턱 수술 역시 치아 교합은 정상이면서 아래턱이 상대적으로 돌출된 경우에 입 안 절개로 접근하여 아래턱의 크기를 줄여주는 수술이다. 사각턱은 상태가 심하지 않다면 보톡스 주사로 해결할 수도 있다. 아래턱에 붙어 있는 저작근중 하나인 교근이 너무 발달해하여 커 보인다면 보톡스 주사 간단하게 치료된다. 그러나 보톡스 치료의 가장 큰 문제는 시술후 6개월만 지나면 효과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때문에 6개월마다 한 번씩 반복치료를 받아야 한다.
사각턱의 완벽한 치료방법은 안면윤곽수술이다. 사각턱 치료를 위한 안면윤곽수술은 형태에 따라 하악우각부 절제술, 하악 외측 피질골 절제술, V 라인 성형술을 단독 혹은 복수로 시행하여 갸름한 턱선을 만들게 된다. 사각턱 수술은 수술 후 1~2일이 지나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1개월 후에는 얼굴의 부기가 약 80% 정도 빠지게 된다. 약 3~6개월 후에는 완전히 치료된다.
무턱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이른바 이부성형술(턱끝성형)로 교정을 할 수 있다. 이부성형이란 턱끝의 뼈를 절단하고 앞으로 빼내서 고정하는 방법이다. 이부성형을 통해 턱끝의 길이는 물론 안면비대칭 현상도 교정할 수 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삼성전자 ‘아티브 스마트 PC’ LTE 모델 출시
▶ 결혼 늦추는 이유, 사랑만 있으면 먹고 살 수 없어?
▶ 직장에서 화내는 이유 1위, 스트레스 부르는 ‘이것’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