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92.06

  • 4.62
  • 0.17%
코스닥

868.93

  • 0.79
  • 0.09%
1/4

굶으면서 살빼기, 빗나간 다이어트 주의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굶으면서 살빼기, 빗나간 다이어트 주의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이선영 기자] “너 그렇게 많이 먹으려고? 그러다가 5교시 수업 시간에 졸겠다.”, “아니야. 저녁을 안 먹으려면 점심 때 많이 먹어둬야 해.”

서울의 한 여자고등학교 점심시간.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왁자지껄한 수다소리와 함께 배식을 받은 김가은(18세, 가명) 양은 친구들과 앉아 점심을 먹는다. ‘저녁식사 하지 않기’, ‘대신 점심은 먹고 싶은 만큼 먹기’, ‘매점 안 가기’ 등은 요즘 여고생들의 ‘구호’다.

그 이유는 바로 대다수 여고생들이 다이어트 중인 까닭이다. 책상 위에 굵은 글씨로 ‘올해 안에 5kg만 빼자!’라고 쓴 문구도 종종 볼 수 있다. 심지어는 친구들끼리 다이어트 정보를 주고받으며 ‘누가 먼저 더 살을 많이 빼나’ 등의 내기도 성행한다.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고생 1044명 중 51.9%가 다이어트를 해 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또 11~18세 여자 청소년 중 71.6%가 마른 체형을 선호하며 이 가운데 날씬해져야 한다는 스트레스로 학업과 음식물 섭취에 지장을 받고 있는 경우도 29%나 되었다.

여고생들이 이렇게 저녁식사를 거르면서까지 다이어트에 매달리는 것은 이미 오래 전부터 조성되어온 외모 지상주의적 사회분위기가 가장 큰 요인으로 지적된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이른바 ‘뚱뚱한’ 여성들은 살을 빼야 한다는 자극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TV에선 여자 연예인들의 깡마른 몸매를 부각시키는 프로그램을 쏟아내고 있다. 유명 연예인들이 앞 다퉈 다이어트 비디오를 출시하거나 특정 방법을 통해 단기간에 몇 ㎏을 빼었다는 식의 정보 홍수도 여성들의 다이어트 열풍을 부채질하고 있다.

게다가 여성의 능력보다 외모에 더 큰 비중을 두는 기업체 입사 면접풍토 탓에 많은 여성이 성형외과를 찾거나 다이어트에 많은 시간을 쏟고 있는 실정이다. 주위 시선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여고생들도 이러한 사회분위기에 크게 영향을 받아왔다.

여고생들이 다이어트에 매달리는 이유는 대개 성인 여성과 비슷하다. ‘옷맵시를 내기 위해’, ‘사람들 앞에 당당해지기 위해서’, ‘이성 친구에게 날씬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서’ 등의 이유다. ‘공부하느라 살이 찔 수밖에 없는 고3 때를 대비해야 한다는 여고생들도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단기간에 다이어트를 성공하고 싶다는 욕심에 무분별한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것은 자칫 위험할 수도 있다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최근 ‘무조건 안 먹기’나 ‘식사량을 줄이기’가 성행하고 있지만 이러한 방법은 일시적인 체중감량의 효과만 있을 뿐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이어트 효과는 미미한 수준이다. 게다가 요요현상, 영양결핍으로 인한 탈모, 변비, 어지럼증 등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특히 학생들의 경우 식사를 거르는 식의 다이어트 방법은 건강을 해칠 뿐더러 공부에도 좋을 것이 없다. 이 시기엔 운동량이 적어도 식사량만 과하지 않게 일정량 이하로 유지하면 살찌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단 식사를 균형 있게 하고 하루 세 끼를 거르지 않아야 한다.

다이어트 및 핫요가 전문업체 14일동안(십사일동안) 창원점 율리 슬렌더는 “건강한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장기적인 계획을 짜고 식이조절과 함께 조깅이나 수영, 핫요가와 같은 운동을 병행하면서 천천히 체중을 줄여 나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라고 조언했다.

특히 약 36℃의 고온에서 진행되는 14일동안의 슬렌더 핫요가는 다양한 운동법과 요일별 커리큘럼으로 진행되어 다이어트는 물론 안티에이징과 바디탄력 증가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운동할 수 있어 다이어트 스포츠로 인기다.

한편 많은 연예인들이 몸매관리를 위해 찾는 곳으로도 유명한 14일동안은 고객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고객 한명 한명의 상태를 꼼꼼히 체크한 후 정직하고 체계적인 컨설팅과 고객관리가 진행되어 고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입소문이 난 곳이다.

특히 14일동안의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고안된 슬렌더핫요가와 1대1 식이상담 및 디톡스코쿤, 전신슬리밍관리 등 다양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한 장소에서 이루어져 의지가 약하거나 다이어트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큰 인기다.

서울 강남, 여의도, 명동, 신촌, 잠실, 노원, 건대, 천호, 목동, 삼성과 경기지역인 분당, 일산, 부천, 평촌, 구리, 인천, 수원, 안산을 비롯해 천안, 청주, 대전, 창원, 울산, 부산, 광주 등 전국에 28개 지점을 운영하며 전 지점이 동일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사진출처: 영화 ‘퍼펙트 맨’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삼성전자 ‘아티브 스마트 PC’ LTE 모델 출시
▶ 결혼 늦추는 이유, 사랑만 있으면 먹고 살 수 없어?
▶ 직장에서 화내는 이유 1위, 스트레스 부르는 ‘이것’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