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프랜차이즈 세미나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은 단기적으로는 국내외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아이템 변동, 점포 수 변동 등이 심하게 일어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외식업체의 프랜차이즈화 비율이 높아지고, 영세규모의 자영업 외식업체들이 프랜차이즈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궁극적으로는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이 외식산업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측된다.
국내 경기침체와 성장둔화에 따른 파생요인인 조기은퇴 인구의 증가, 젊은층의 급속한 식생활 패턴 변화, 고용구조 변화 등의 요인으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신규 시장진입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외식 프랜차이즈는 가족들이 주로 찾는 곳에서 세대별, 성별에 따라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곳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도 시장 세분화 추세에 대응해 전문화 다양화가 진행되고, 프랜차이즈 운영시스템도 다양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은 국내 농·축·수산업 및 식품산업의 발전과 직접적으로 연결돼 있다. 국내 농·축·수산업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외식 소비자들은 국내산 농산물 사용 제품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주고 있기도 하다.
주요 식재료 수요 업체인 외식업체들도 프랜차이즈화를 통해 규모가 커지고 있는데, 이는 영세 식재료 공급업체들의 입지를 약화시키고 대기업들의 사업 여건을 호전시키는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영세 식재료 공급업체들은 해당 사업을 포기하고 시장에서 퇴출당하거나 비슷한 처지의 업체들과 연합해 공동 대응하는 등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
김윤태 <한국관광대 외식경영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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