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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년 60세법 국회 통과하자마자…현대차노조 '61세 연장'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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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임단협 안건 상정

2년전 정년 60세로 연장
지난 주말 특근 재개 못해
회사측 생산 손실만 1조원



현대자동차 노조가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 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정년 60세 연장법)이 국회를 통과하자마자 현재 60세인 정년을 61세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현대차 노조는 사측과 합의해 놓고도 노노 갈등으로 지난주 주말특근을 재개하지 못해 생산차질로 인한 회사 측 손실이 계속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울산지역 현대차 협력업체 등에서는 “현대차 노조의 기득권 챙기기가 도를 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정년 61세까지 연장해달라”

현대차 노조는 6일부터 8일까지 열리는 임시대의원대회에 ‘정년 1년 연장’을 올해 임단협 안건으로 정식 상정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정년 60세 연장법 통과 이후 정년을 1년 더 늘리기로 한 곳은 현대차 노조가 처음이다. 현대차 노조는 2011년 단체협상을 통해 정년을 기존 59세에서 60세로 연장했다. 불과 2년도 안 돼 정년 1년 추가 연장을 추진하는 셈이다. 노조는 이 같은 안건을 확정하고 이달 중순께 사측에 발송, 이달 말이나 내달 초께부터 사측과 임단협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현대차 노무담당 임원은 “아직 노조 요구안이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아 뭐라 말하기는 어려운 단계”라며 “가뜩이나 현장 근로자의 고령화가 심각한데 노조 요구대로 정년을 1년 늘리면 생산성이 크게 떨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노조는 2011년에는 신입사원 채용 때 장기근속자 자녀에게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세습이라는 비난을 받은 단체협상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현대차 노조의 단협 개정 움직임에 대해 노조 내부에서도 반대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일부 대의원들은 “노조가 청년실업,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을 외면하면서까지 일자리 지키기에 나서면 ‘철밥통 노조’라는 비난의 화살이 쏟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노노 갈등 복병되나

현대차는 지난 4일 주말특근을 9주째 중단했다. 울산1~5공장, 엔진, 변속기, 소재 등 9개 사업부 대표들이 “집행부가 직권 조인을 폐기하지 않고 있다”며 주말특근을 전면 거부한 때문이다. 이로 인한 회사 측 손실은 총 6만3000대, 1조3000여억원을 넘어섰다. 현대차와 협력관계에 있는 중소기업들의 생산손실도 1조원을 넘어 중소기업 줄도산이 우려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현대차 노조의 노노 갈등이 쉽게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집행부 노선에 반대하는 사업부 대표들과 대의원들이 이번 임시대의원대회에 특근 재협상 안건을 현장 발의, 올 임단협 ‘별도 요구안’ 상정을 추진하고 있어서다.

노조 내부 관계자는 “임단협 안건도 아니고 주말특근 문제를 놓고 현장 조직들이 조직적으로 반대한 것은 전례가 없다”며 “9월 집행부 선거를 겨냥해 노노 간 첨예한 갈등이 본격화하면 임단협 협상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했다.

노동계 안팎에서는 현대차 울산공장 전 공장에서 집행부 합의안을 거부하고 있다는 점에서 재협상 안건이 통과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이 경우 올해 현대차 노사관계는 집행부 통제력 상실 등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 강성조직인 ‘민투위’와 실리조직인 ‘현장노동자’는 문용문 노조집행부를 ‘무능하다’며 공격하고 있다. 연합집행부인 ‘금속연대’도 같은 집행부의 협상 과정을 맹비난하고 있다. 일부 현장조직은 집행부 총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이들 현장조직은 집행부 합의안과 관련, 주말특근 임금이 기대보다 적고 근무시간이 3시간 더 늘어난 만큼 추가 인원 충원과 UPH(시간당 생산 대수) 완화를 요구하고 있다.

회사 측은 “이들의 요구는 일 안 하고 임금을 받겠다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어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맞섰다. 지역 노동계 전문가는 “올해 설립 25년을 맞는 현대차 노조가 지나치게 기득권 유지에 집착하고 있다”며 “계속 이런 태도를 보이면 국민의 외면을 당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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