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용산구간은 제외
민간투자 사업으로 진행 중인 신분당선 건설 사업이 용산을 제외한 강남~신사 구간부터 먼저 착공될 예정이다. 신사~용산 구간의 착공은 주한 미군기지 이전 문제 등으로 미뤄졌다는 게 국토교통부의 설명이다. 하지만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난항을 겪으면서 신분당선 계획 변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건설업계는 풀이했다.
3일 국토부와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신분당선 사업 시행사는 강남~신사 구간을 우선 착공한다는 내용의 실시계획인가를 이달 말까지 신청할 방침이다. 현재 신분당선은 분당신도시 정자역에서 서울 강남역까지 개통돼 있다.
당초 정부는 올해 4월 강남역에서 용산까지 이어지는 나머지 7.75㎞ 구간을 한꺼번에 착공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주한 미군기지 이전 문제 때문에 용산 구간에 대한 설계와 세부 사업 계획을 확정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 한강 이남인 신사역까지만 먼저 공사를 시작하기로 계획을 바꿨다. 남은 신사~용산 구간은 미군기지가 이전하는 2016년 이후 다시 협의해 착공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우선 착공이 가능한 강남~신사 구간에서 먼저 사업을 진행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며 “이달 중으로 실시계획인가를 접수하면 당초 예정대로 4월 안에 착공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신분당선 신사~용산 구간의 착공 지연은 미군기지 이전 문제 외에도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좌초 위기가 영향을 미쳤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용산국제업무지구 시행사인 드림허브는 신분당선 사업에 일정 부분 비용을 부담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개발사업이 취소되거나 축소될 경우 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 용산 구간의 신분당선 이용 수요도 크게 줄어들 수 있다.
국토부는 2010년 4월 발표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에 따른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신분당선 용산~강남 구간의 개통을 핵심 대책으로 포함시킨 바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사~용산 구간을 나중에 착공하는 것은 미군기지 이전 문제 때문”이라며 “하지만 용산개발 사업이 좌초되면 신분당선 확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사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건설업계에선 용산개발 사업의 규모가 크게 축소된다면 교통량 유발도 함께 감소해 신분당선을 포함한 광역교통 개선대책의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 등을 중심으로 신분당선 강북 노선을 용산이 아닌 광화문 방면으로 수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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