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56.33

  • 27.71
  • 1.05%
코스닥

856.82

  • 3.56
  • 0.42%
1/4

[Real Estate] 청약시장 '블루칩' 동탄2신도시…이달말 쏟아진다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Real Estate] 청약시장 '블루칩' 동탄2신도시…이달말 쏟아진다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동탄2신도시 3차 분양

북동탄 7개단지 6207가구 3차 동시분양…시범단지서 포스코·반도건설 내달 청약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분양이 이달 말부터 시작된다. 롯데건설, 대우건설, 신안, 호반건설, 대원, 동보주택건설, EG건설 등 7개 건설사가 6207가구를 동시분양 방식으로 공급한다. 이달 말 모델하우스를 개장하고, 3월 초 청약을 받는다. 이어 다음달에는 포스코건설과 반도건설이 광역환승센터 인근 시범단지에서 각각 874가구와 904가구의 아파트를 공급할 예정이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부동산팀장은 “새해 들어 수도권에서 처음으로 공급되는 민간 아파트 물량”이라며 “상반기 분양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동탄 물량 쏟아져

3차 동시분양 물량은 북동탄에 자리잡고 있다. 동탄2신도시는 골프장 리베라CC를 가운데 두고 남과 북으로 나뉜다. 북동탄엔 광역환승센터 업무·상업시설 등 주요 기반시설이 몰려 있다.

북동탄은 자족도시의 여건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조성하는 동탄테크노밸리는 판교테크노밸리의 2배에 달한다. 또 KTX GTX 광역버스 등을 환승할 수 있는 광역환승센터가 자리잡고 있어 전국 어디로든 쉽게 이동할 수 있다.

곽창석 나비에셋 대표는 “북동탄에 얼마 남지 않은 분양 물량이어서 내집마련을 생각하는 실수요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하다”고 말했다.

이번 동시 분양 물량은 중소형과 중대형이 고루 섞여 있다. 1·2차 분양에서 드물었던 전용 59㎡가 1600여가구나 된다. 리베라CC 골프장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대형 아파트 물량도 많아 대가족이나 고급 아파트 수요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줄 전망이다.

3차 동시분양의 뒤를 이어 포스코건설(A102블록)과 반도건설(A18블록)이 3월 공급하는 물량은 광역교통과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시범단지에 자리잡고 있다. 작년 실시된 1·2차 동시분양이 성공적으로 끝난 데다 새 정부가 부동산거래 활성화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 모델하우스를 찾는 이들이 많을 것으로 부동산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선택의 폭 넓어

동시분양 참여업체들은 서로 경쟁하는 사이다. 분양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동시분양을 선택했지만 청약률과 계약률을 놓고 한판 승부를 벌여야 한다. 예비 청약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다양한 특화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이유다.

대우건설(A29블록)은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으로 승부한다. 전용 59~84㎡ 1348가구다. 광역환승센터와 대규모 상업시설이 가깝다. 대형 커뮤니티시설인 Uz센터에는 피트니스센터와 골프연습장 등 다양한 시설을 배치한다. 힐링포리스트, 에세이산책로, 터칭팜 등 다양한 조경 공간도 조성한다. 내부에는 주방대형수납공간, 원스톱세탁공간 등 공간활용을 극대화한 특화상품과 실시간에너지모니터링 시스템, 구강세정기 등 그린프리미엄 상품들을 적용한다.

롯데건설은 조망권을 앞세워 바람몰이에 나설 예정이다. 이 회사가 공급하는 A28블록(총 1416가구)은 유일하게 중대형으로만 구성된 단지다. 전용 101~241㎡ 크기다. 리베라CC와 바로 맞닿아 있어 남쪽으로 골프장을 조망할 수 있다. 그린 네트워크 개념을 적용해 녹지율을 45%로 높인다. 대단지에 걸맞게 3400㎡ 크기의 대규모 커뮤니티시설도 만든다. 여기에 캐슬 맘&키즈카페와 홈오피스, 골프시설 등을 들인다. 실내의 경우 3면 개방 베타평면, 팬트리공간 등 특화된 내부설계를 적용해 입주민의 생활을 업그레이드한다.

동보주택건설은 A19블록에 총 252가구의 ‘동보 노빌리티’를 분양한다. 전용 84㎡, 98㎡, 114㎡ 등 중대형으로 구성한다. 커뮤니티 시범단지에 자리잡고 있다는 게 가장 큰 경쟁력이다. GTX KTX 광역버스 등의 이용이 가능한 광역환승센터 역사에서 걸어서 5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단지는 전통마을을 컨셉트로 디자인했다. 고가구 벽면디자인, 한국형 마을길, 전통마을의 안길과 샛길 등 한국적인 정서를 입혔다. 내부는 팬트리공간, 가변형구조, 가족실과 같은 알파룸 등으로 다양성을 살렸다.

신안은 A32블록에 총 913가구의 ‘신안 인스빌리베라’를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 84㎡와 101㎡ 두 가지 크기다. 리베라CC와 붙어 있어 조망권이 좋다. 이런 입지적 장점을 살려 힐링을 테마로 단지를 조경해 주거 쾌적성을 극대화한다. 내부 설계 역시 전 가구를 4베이와 5베이로 구성해 채광과 통풍이 잘 되도록 할 계획이다. 가변형 벽체를 적용하고 천장고를 높여 실내가 넓어 보이도록 한다. 여성을 위해 드레스룸 면적을 대폭 늘린 것도 특징이다. 계약자에게는 리베라CC 그린피 할인 혜택을 부여하는 등 분양시장에 유래가 없던 마케팅 전략도 선보인다.

호반건설은 A30블록에 ‘동탄 호반베르디움’ 총 922가구를 분양한다. 지하 2~지상 25층 14개동이며 전용 59㎡와 84㎡로만 이뤄졌다. 무봉산과 공원이 인접해 있어 주변 환경이 쾌적하다. 판상형과 탑상형을 혼합 배치해 조망권과 개방감을 살렸다. 단지 옆에 초등학교가 개교할 예정이어서 자녀들이 걸어서 통학할 수 있다. 단지 중앙에는 골프장, 피트니스센터, 북카페 등으로 구성된 커뮤니티시설을 만든다. 내부 평면의 특징은 4베이, 가변형 벽체, 알파룸, 수납공간 특화 등으로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는 점이다.

EG건설은 A9블록에 총 642가구의 ‘동탄 이지더원’을 분양한다. 전용 59㎡와 84㎡로 구성한다. 광역환승센터역사가 가깝고, 초·중·고 역시 단지 근처에 있어 주거 편의성이 뛰어나다. 근린공원과 무봉산, 신갈저수지를 잇는 자연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단지 내부엔 1.5㎞의 에코그린웨이를 조성한다. 주상복합에 적용하는 무난간 입면분할 이중창호를 사용해 단열성을 높이고 조망권을 극대화했다.

2차 동시분양에서 차별화된 상품 구성으로 가장 먼저 100% 분양을 달성한 대원칸타빌은 A33블록에 총 714가구를 내놓는다. 전용 84~135㎡의 중대형이다. 무봉산과 화성 상록CC 조망이 가능하다. 동을 막힘 없이 배치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춘다. 다목적 실내 스포츠파크를 비롯해 게스트하우스, 키즈클럽 등 고급 커뮤니티시설을 들인다. 내부는 알파룸, 3면 개방형 설계 등으로 특화한다.


청약가점 낮아도 잘 고르면 당첨 가능성…작년 1·2차 동시분양  커트라인 10~71점

동탄2신도시 3차 동시분양 물량은 선택의 폭이 넓다는 점이 매력이다. 평형 구성 입지여건 등이 다양해 가족 수나 소득 선호도 등에 따라 적합한 단지를 선택할 수 있다.

교통 편의시설 등을 중시하는 실수요자는 광역환승센터에서 가까운 곳을 선택하면 된다. 조망권과 쾌적성 등을 선호하는 이들은 골프장 조망을 갖춘 단지를 고르면 된다.

이번에 시범단지에서 분양하는 물량은 모두 민영주택이어서 청약예·부금과 청약저축종합통장 가입자가 신청할 수 있다. 지역우선공급 원칙에 따라 화성시 거주자에게 전체 물량의 30%, 경기도에 20%가 각각 우선 공급되고 나머지는 서울·인천에 돌아간다.

동탄2신도시 분양에는 ‘청약가점제’가 적용된다. 경쟁이 있을 경우 가점이 높은 이에게 당첨의 행운이 돌아간다. 가점 항목은 무주택기간(32점), 부양가족 수(35점), 청약통장 가입기간(17점)이고 최고 점수는 84점이다. 다만 일부 추첨제 물량은 가점 없이 일정 청약 순위 이상이면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결정한다. 전용 85㎡ 이하 주택은 가점제 물량이 75%, 추첨제는 25%다. 85㎡ 초과 주택은 가점제와 추첨이 반반이다.

부동산써브에 따르면 지난해 1, 2차 동시분양 물량의 당첨 커트라인은 최저 10점에서 최고 71점으로 차이가 컸다. 부동산써브 관계자는 “청약가점이 낮더라도 선호도가 낮은 주택형이나 타입에 청약하면 당첨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동시분양인 만큼 한 곳을 선택해 청약해야 하는 점도 변수다. 청약가점이 낮거나 추첨제로만 청약해야 하는 1주택자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당첨자 발표일이 같아 수요자는 공급 물량 중 1개사 1개 타입(유형)만 청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약가점이 낮은 사람이 수요자들의 청약 열기 등 전반적인 사항을 잘 살피면 당첨 기회를 높일 수 있다는 얘기다.

나인성 부동산써브 리서치팀장은 “3차 동시분양 물량뿐만 아니라 향후 공급될 물량도 함께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조성근 기자 truth@hankyung.com


▶ 정가은, 출장마사지男 집으로 불러서는…파문

▶ 연예계 성스캔들 '술렁'…女배우 누군가 봤더니

▶ 의사에게 성폭행 당한 女 "기억이 잘…"

▶ '티아라' 대기실서 나온 '피임약' 실체 알고보니

▶ 소유진 남편, 700억 매출 이젠 어쩌나? '쇼크'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