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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M, 매출 1조3946억 9%↑영업이익 388억원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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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하라 1997' '슈퍼스타K4' '광해' 뜨고 '서든어택' 빠진 게임 부진했다'</p> <p>CJ E&M이 지난 한 해 동안 매출 1조 3946억원, 영업이익 388억원을 기록했다.</p> <p>6일 공시된 이 같은 실적은 매출은 전년 대비 9% 증가, 영업이익은 49% 감소한 수치다. 게임부문을 제외한 모든 사업부문의 매출은 증가했다. 4분기만 살펴 보면 매출 4018억원, 영업이익 189억원을 각각 기록했다.</p> <p>CJ E&M측은 ''응답하라 1997', '코미디 빅리그', '슈퍼스타K4', '늑대소년', '광해' 등 이른바 킬러 콘텐츠가 매출 증대에 크게 기여하며 외형적 성장을 이끌었다'라고 말했다.</p> <p>영업이익은 각 부문의 핵심 콘텐츠 확보를 위한 비용 및 인건비 증가와 인프라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비 증대 및 게임 사업부문의 매출 부진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9% 감소했다.</p> <p>■ 전체 방송시장 5% 역성장 속 14% 증가
각 사업부문별로는 방송 사업부문 7641억원, 게임 사업부문 2121억원, 영화 사업부문 2190억원, 음악-공연-온라인 사업부문 1994억원의 지난해 매출을 각각 기록했다.

방송 사업부문은 '슈퍼스타K4', '응답하라 1997', '노란복수초', '코미디빅리그', 'SNL 코리아' 등 앵커프로그램의 확대에 따른 광고매출 증가와 '신사의 품격' 지상파 방영권 판매, '노란복수초', '인현왕후의 남자', '닥치고 꽃미남밴드' 및 Mnet 제작물 등 해외 콘텐츠 판매 증가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대비 14% 증가했다.</p> <p>특히, 지난해 전체 방송시장은 5% 역성장한 가운데 올린 실적이라 매우 의미있는 성과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에도 앵커 프로그램(가구시청률 1% 이상)에 대한 집중투자 및 관리를 통한 프로그램 패키지와 콘텐츠 판매 확대를 바탕으로 매출 역시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 '서든어택' 빠진 게임 18% 감소, 최근 모바일 만회 '청신호'
게임 사업부문은 온라인게임 시장 경쟁심화 및 서든어택 계약변경, 신규게임 완성도 강화를 위한 출시 연기에 따른 매출 부진으로 전년 대비 18% 감소했다.</p> <p>
하지만 올해에는 '다함께 차차차'의 성공적인 론칭에 따른 모바일사업 본격 확대와 자체 IP중심의 사업추진 및 현지 거점 기반의 글로벌 사업 확대에 중점을 기울일 계획이다. 게임 사업부문 역시 조만간 턴어라운드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p> <p>영화 사업부문은 '댄싱퀸', '연가시', '광해:왕이 된 남자', '타워' 등 한국영화 라인업의 흥행을 비롯해 작년 흥행 라인업인 '써니', '도가니', '완득이', '오싹한 연애'와 '댄싱퀸', '화차', '코리아' 등 VOD 매출 호조에 따른 부가판매 확대 및 'I AM.'(일본), '마이웨이'(일본, 미국), '7광구'(중국), '광해'(미국) 등 해외 직배 매출호조 및 수출 증가에 따라 전년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4%, 109% 증가했다.

최근 흥행몰이에 한창인 '베를린'을 비롯해 '지.아이.조2', '전설의 주먹', '감기', '공범' 등 올해에도 화려한 라인업을 바탕으로 수익성 중심의 라인업 구축 및 중국과 동남아 중심의 글로벌 시장 공략에 앞장설 방침이다.</p> <p>■음악은 '버스커버스커'와 '슈퍼스타K4' 등 실적 호조

음악-공연-온라인 사업부문의 경우 '버스커버스커', '슈퍼스타K4' 등의 자체제작 음반, 음원 흥행 및 '지산밸리록페스티벌', 'M-LIVE' 등 국내-외 뮤지션 콘서트사업 호조가 실적 상승에 주요 역할을 했다.</p> <p>'오페라의 유령', '위키드', '맨오브라만차' 등 대작 라이선스 공연이 늘어났고 '막돼먹은 영애씨' 등 자체 제작공연 호조 및 '런투유' 일본 진출 등이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이 달 선보일 한국 최초의 창작뮤지컬 '살짜기 옵서예' 등 자체 제작 확대를 통한 수익성 중심의 사업전개 및 인터레스트.미, 글로벌 엠넷닷컴 등의 플랫폼사업 수익모델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CJ E&M 관계자는 '지난해는 전 사업부문에 걸쳐 제작 및 게임개발 등 비즈니스의 핵심역량을 강화해 본격적인 성장 및 이익개선을 위한 발판을 만들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라며 '올 한해도 각 부문별 전략적인 사업영위를 통해 내실있는 성과를 일궈낼 계획이다'라고 밝혔다.</p> <p>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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