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영(44) 대표의 제니퍼소프트가 직원존중 업무환경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6일 방송된 SBS 다큐 '착한성장 대한민국 -리더의 조건(이하 리더의 조건)'에서는 직원의 복지에 대해 다루며 제니퍼소프트의 이원영 대표를 예로 소개했다.
이날 직원들과 함께 점심 식사를 하던 이원영 대표는 이때서야 출근하는 직원들에게 웃으면서 반갑게 인사했다.
이렇게 직원들이 늦게 출근할 수 있는 것은 근무시간이 주 7시간이며, 주 35시간만 일하면 언제 어디서 일을 하던 상관이 없기 때문이다. 아침에 늦게 나와도 되고 일찍 퇴근해도 된다. 게다가 회사 내에 있는 직원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는 시간이 근무시간에 포함된다.
직원들은 휴가를 내고 싶을때 메일 한 통으로 해결한다.
이날 한 직원이 보낸 메일에는 "날씨가 너무 좋아서 갑자기 놀고 싶어졌어요. 휴가 사용하오니 급한 용무는 휴대폰으로 연락주세요"라고 적혀있었다.
지난해 한 구인 게시판에 뜬 제니퍼소프트의 복지수준은 파격 그 자체였다.
남녀 직원에 상관없이 출산지원금은 1천만원이었으며 전세자금이나 차량구입 등에도 회사 지원이 되고 있었다.
그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책임감을 갖고 스스로 업무를 행할 수 있는 개인 존중 업무환경
- 4대보험
- 주5일 근무, 1일 7시간 노동제 (탄력적근로시간제, 보통 10시출근 6시퇴근)
- 주35시간 근무, 연간 1,600시간 노동(유럽OECD국가 중 네델란드/프랑스 등 복지상위 수준)
- 연간 정기휴가 일수 20일(4주) 기본, 매 2년 마다 1일 추가
- 5년 장기근속휴가(2주+해외가족여행), 10년 장기근속휴가(2달의 유급 안식월)
- 해외여행 취지의 추가적인 2주단위의 무급휴가 사용가능
- 선택적복지제도 연300만원 고정 지원(사행성 제외 개인이 자유선택)
- 회사와 관련된 여하한의 경비(식비/간식비,교통/통신비,아이폰)전액 지원
- 직간접 업무관련 서적구입비 전액 지원, 개인 소장 보장
- 차량유류비 전액, (운행에 현격히 필요한)차량정비비 지원
- 업무 관련 교육 지원(온라인/오프라인 교육)
- 종합건강검진 매디컬 서비스: 본인, 배우자(1회/2년),친부모(1회/1년)
- 전세자금대출지원(2천만원), 차량구매대출지원(2천만원)
- 타향 신입사원 등 자산소수자 우선 월세 주거비 50% 지원
- 특별한 언급없이 여성 생리휴가 보장(월 1회), 월 2-3일의 불특정 다수일에 재택근무
- (남녀멤버) 출산지원금 아이당 1천만원, 여성 산전후휴가 및 육아휴직(1년) 보장
- 자녀영어도우미: 정규직 원어민 멤버와 함께 하는 영감어린 글로벌 활동
-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퇴직금별도
- 기타: “수영시간은 근무시간에 포함!”
제니퍼소프트는 APM분야 국내시장 1위 기업으로 실시간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제품인 제니퍼(JENNIFER)를 순수 자사 기술로 개발하여 국내외에 공급 판매하는 벤처기업이다.
현재 일본과 미국,오스트리아에 법인과 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미국,일본,오스트리아,네델란드,중국,태국,말레이시아,독일,호주,브라질,영국,이탈리아,이스라엘,세르비아,덴마크,폴란드 등 글로벌 협력사를 통해 해외에 진출해 있다.
키즈맘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