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보드마커’로 글로벌 시장 진출 초읽기 [한경 잡앤조이=강홍민 기자] “대부분의 보드마커는 가루형태라 쓰고 지울 때 가루가 많이 날리는데, 저희 ‘BOA보드마커’는 젤 타입으로 돼 있어 공중에 날리지 않고 깨끗하게 지워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김성은 제이케이테크 대표.제이케이테크 설립일 2016년 2월 주요 사업 BOA보드마커·화이트보드(아키) 제작성과 Bi-silque 및 shachihata 공급계약 체결 제이케이테크(JKTech)는 화이트 보드마커와 화이트보드를 제작하는 스타트업으로 2016년 설립됐다. 김성은 대표는 기존 제품과는 달리 4차 산업혁명 시대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보드마커의 브랜드 정체성을 ‘VISCOM(Visual+Communication)’사업으로 설정했다. 이는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 진출 기업을 만든다는 목표에서 출발했다. “VISCOM 사업의 첫 번째 아이템은 소통의 도구로 주변에 흔하게 사용하는 ‘화이트보드마커’ 마킹도구입니다. 마커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제품인데, 그동안 불편한 문제점들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그냥 지나쳤어요. 예를 들어, 잘 지워지지 않는다거나, 보드판이 착색돼 지저분해지고 지울 때 가루가 날리는 등등의 불편한 부분이 있었던 거죠. 저희는 소비자들이 불편해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췄습니다.”보드마커 시장 판도 바꾸는 ‘BOA보드마커’ 개발김성은 대표는 보드마커를 개발할 당시 기존 유통되는 마커를 모두 구입해 성분을 확인해봤다. 그 결과, 대부분의 제품이 1960년대 개발된 잉크를 현재까지 사용 중이었다. 세계 1,2위 기업에서 제작하는 보드마커 제품이 10년, 20년 전과 달라진 게 없었다. ‘왜 문제점을 해결하지 않았을까’라는 의구심을 품고 연구에 돌입한 김 대표는 그간의 경험을 녹여 전자케미컬 및 소재분야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잉크 개발에 성공했다. 제이케이테크에서 개발한 'BOA(Amazing On Board)‘보드마커는 문구용 잉크와는 달리 입자 하나하나가 이어져 있어 지울 때 가루가 날리거나 손에 묻지 않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깨끗하게 지워져 보드판 착색이 되지 않는다. “처음 시장조사를 할 때 주변에서 보드판에 마커를 쓰면 잘 안 지워진다는 이야기를 듣고 좀 의아했어요. 그래서 제품마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니 세상 어디에도 잘 지워지는 제품은 없다는 걸 알게 됐죠. 그동안 연구했던 전자소재분야 기술로 접근하면 가능해 보였어요. 제품 개발에만 총 2년 반이 걸렸어요. 연구소를 전전하면서 제품 테스트 할 때 힘들었지만 성공하고 나선 뿌듯했죠.” 2017년 김 대표는 BOA 보드마커를 해외시장에 내놓았다. 반응은 뜨거웠다. 해외기업에서도 러브콜이 올 정도였다. 글로벌 화이트보드 제조기업인 포르투칼의 ‘Bi-Silque'에서 2년 간 테스트를 거쳐 지난해 하반기부터 유럽 및 북미시장 진출을 위한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여기에 일본, 베트남, 아프리카 등에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악재도 있었다. 올 초 전 세계를 뒤엎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피해갈 순 없었다. “작년 9월부터 연락한 해외기업과 올 1월에 수출하기로 계약했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연기가 된 상황이에요. 수출 전 해외업체에서 실사를 나와야 하는데, 그것도 중단된 상태고요. 하지만 꾸준히 소통하고 있고 다른 나라에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어요.”
대기업 10년 노하우 창업에 올인 김 대표는 한화에서 전자소재부품 R&D와 신사업 분야에서 10여 년 간의 경험을 기반으로 2010년 터치 패널 글라스를 개발하는 회사를 창업했다. 첫 창업이었지만 분위기는 좋았다. 당시 스마트폰이 상용화되면서 글라스 수요가 급증했다. 국내 대기업과 납품 계약을 맺고 생산에 들어가면서 문제가 생겼다. “결국 자금이 문제였어요. 계약을 맺고 생산을 해야 하는데, 자금여력이 안 됐죠. 두 달 정도 납품을 하다가 도저히 안 돼 접었어요. 창업에 실패하고 나서 굉장히 큰 회의감이 들더라고요. 아무리 제품을 잘 만들어도 현실은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고, 시장 분위기는 아주 터프했어요. 무엇보다 자금이 여의치 않다보니 버틸 재간이 없었죠.” 창업 실패 이후 김 대표가 다시 만난 창업 아이템이 보드마커였다. 두 번째 창업 이후 똑같은 실패를 다시 하지 않기 위해 제품 개발은 물론 투자에도 집중했다. 하지만 투자자들의 반응은 녹록치 않았다. 보드마커 시장 규모가 워낙 작은 이유도 있었다. “또 돈 때문에 그만둘 순 없었어요. 그래서 이리저리 뛰어다녔죠. 벤처캐피탈에선 저희 아이템을 보곤 ‘이게 돈이 될까’라는 반응이더라고요. 우연히 지인이 크라우드 펀딩을 해보는 게 어떻겠냐고 하더라고요. 당시만 해도 그게 뭔지 몰랐는데, 한번 해보자는 생각에 펀딩을 진행했어요. 목표 금액이 4억 원이었는데, 80%인 3억 4천만 원을 달성했어요. 성공이었죠.”크라우드 펀딩의 성공으로 사업의 물꼬를 튼 김 대표는 15억 원을 추가 투자 받았다. 올 7월 보드마커에 이어 화이트 보드판 ‘아키(ARCHYI)’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화이트보드도 가구’라는 콘셉트로 제이케이테크의 두 번째 'VISCOM' 사업 아이템이다. ‘아키’는 세계 최초 초강막 글라스로 제작된 화이트보드로 제이케이테크의 기술력과 Bi-Silque의 생산력을 합작해 제작했다. 여기에 김 대표는 세 번째 'VISCOM' 사업 아이템으로 PDLC를 응용한 투명디스플레이를 자체 개발 중이다. 이 제품은 화이트보드와 빔프로젝터로 활용 가능한 신개념 제품으로 퀄리티는 높이고, 가격은 낮췄다. “이 제품은 화이트보드는 물론 빔프로젝트의 고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보드입니다. 얼마 전 정부에서 발표한 한국형 뉴딜 정책에 발맞춰 스마트스쿨에 맞는 최적의 제품이죠. 저희의 강점은 누구나 마음껏 마킹하며 놀 수 있는 도구와 보드 그리고 영상까지 결합한 디스플레이를 제작한다는 점이죠. 시작은 작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저희의 최종 목표입니다.” khm@hankyung.com<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