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교육연구소는 작년 1년 동안 수행한 연구 3건을 연구결과 보고서로 발행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전문대학 자격 중심 교육운영 체제 연구’에서는 국내외 자격 중심 교육운영 현황을 조사하고, 전문대학에서의 자격 중심 교육운영에 대한 수요를 조사했다. 이를 토대로 세무회계, 토목공학, 외식산업 세 개 전공을 중심으로 전문대학에서의 자격중심 교육운영 모델을 개발했다.
또 ‘전문대학 교원의 직업교육 수행능력 향상 방안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교원의 역량 강화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한 이론적 고찰, 주요 선진국의 고등직업교육 교원 역량 기준과 교원 교육 시스템 분석, 전문대학 교원선발 및 연수 체계 현황 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근거로 한 전문대학 교원의 직업교육 수행능력 연수체계 모델과 실행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전문대학 평생직업교육 여건진단 및 추진모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평균 기대수명의 증가 등으로 생애주기별 학습이 필요한 평생학습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136개 전문대학이 평생직업교육중심기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대학의 평생직업교육 여건진단을 토대로 여건별 평생직업교육 추진모델과 추진방안을 도출했다.
양광호 고등직업교육연구소장은 “전문대학의 변화와 혁신에 도움이 될 만한 정책개발을 위한 연구를 그동안 수행했고 이번에 2019년 연구결과 보고서로 그 연구 내용을 담아 발간하게 됐다”며 “이번 연구가 단순한 보고서로만 남지 않고, 정부 정책사업화 될 수 있도록 교육부와 긴밀히 소통하고 관련 연구물을 추가 보완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jinho2323@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