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원 16명 참여…전문가 그룹 통해 입법과제 연구도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온라인유통산업의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을 논의하는 국회 온라인유통산업발전포럼이 23일 출범했다.
국회 온라인유통산업발전포럼은 이날 국회 제8간담회의실에서 여야 의원과 온라인쇼핑협회,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포럼은 온라인 유통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변화, 국내외 디지털 경제 규범의 도입, 기술 혁신 가속화 속에서 온라인유통산업의 발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
포럼 대표는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이 공동으로 맡았다. 공동 대표를 포함해 포럼에 참여한 여야 의원은 이날 기준 모두 16명이다.
김 의원은 "포럼은 온라인유통산업의 건전한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정책협의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허 의원은 "포럼을 통해 온라인유통산업 발전 분야 과제를 연구하고, 이를 구체화해 입법과 정책에 반영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국온라인쇼핑협회는 사무국을 맡아 포럼 운영과 사무를 지원한다.
포럼은 싱크탱크인 '정책개발 워킹그룹'을 구성해 온라인유통산업 발전 정책과 입법 과제에 대한 연구 활동을 하고 해외 유통시장 선행 조사와 해외시장 진출 확대 방안 연구, 산·학·관 유통산업발전 협력 네트워크 구축 활동 등을 펼치기로 했다.
정연승 단국대 교수는 온라인유통산업 정책 과제로 ▲ 수출 활성화 ▲ 인공지능 기반 기술 개발·활용 ▲ 도시 물류·인프라 확산 ▲ K플랫폼 브랜드 홍보 ▲ 전문인력 양성 ▲ 리커머스(중고 유통) 시장 활성화 등 6개를 제시했다.
정 교수는 "한국 온라인유통산업은 K플랫폼 브랜드로 세계 시장에서 도약할 잠재력을 보유했다"며 "정책과 규제 개선이 뒷받침될 때 미래형 유통 생태계로 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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