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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소비절벽에 백화점은 쓴맛…대형마트선 1위 이마트 '쏠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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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소비절벽에 백화점은 쓴맛…대형마트선 1위 이마트 '쏠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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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분기 소비절벽에 백화점은 쓴맛…대형마트선 1위 이마트 '쏠림'
    신세계·현대, 매출·영업이익 동반 감소…해외사업 웃은 롯데는 선방
    이마트, 7년 만에 최대 실적…롯데마트와의 통합매입 경쟁 '판정승'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백화점업계가 올해 1분기 소비침체에 따른 내수 부진의 높은 벽을 넘지 못하고 줄줄이 쓴맛을 봤다. 해외 유통사업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본 롯데만 영업이익이 개선됐고 신세계와 현대는 성장과 수익성에서 모두 기대에 못 미치는 실적을 냈다.
    기업회생 절차(법정관리)에 들어간 홈플러스 사태로 어수선한 대형마트 시장에선 1위인 이마트[139480]로의 쏠림 현상이 심화했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올해 1분기 매출이 8천63억원으로 1.1%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1천300억원으로 44.3% 급증했다.
    대형 점포를 새롭게 단장하고 실적이 부진한 점포를 폐점하는 등 지난해부터 진행한 투자·비용 효율화의 덕을 봤다. 지난해 6월 폐점한 마산점을 제외하면 매출도 1% 늘었다.
    무엇보다 해외사업의 선전이 눈에 띈다.

    1분기 해외 백화점 사업은 매출이 6.2% 늘었고 영업이익도 흑자로 전환했다. 지난해 1분기 명예퇴직 시행에 따른 일회성 비용으로 영업이익(923억원)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8.4% 감소한 데 따른 기저효과를 고려해도 준수한 실적이다.
    반면에 신세계[004170]백화점과 현대백화점[069960]은 1분기에 외형성장과 수익성에서 모두 고배를 마셨다.
    신세계의 매출(6천590억원)과 영업이익(1천79억원)은 0.8%, 5.1% 각각 줄었고 현대백화점도 매출은 5천890억원, 영업이익은 972억원으로 0.8%, 5.7%씩 감소했다.
    극심한 소비침체의 영향으로 거의 모든 상품군에서 판매 부진을 겪었다.
    산업통상자원부 유통업 매출 동향 자료를 보면 백화점의 2월과 3월 매출은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각각 3.6%, 2.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다.
    특히 연간 기준 백화점 전체 매출의 30∼50%를 차지하는 패션은 예년보다 추운 날씨 탓에 1분기 실적에 전혀 기여하지 못했다고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백화점업계 한 관계자는 "비상계엄 사태에 따른 정국 위기와 그에 따른 소비심리 저하, 미국발 통상 전쟁에 의한 대외 경제 불확실성 증폭, 기후변화 등 거론할 수 있는 모든 요인이 백화점 실적에 악영향을 줬다"고 짚었다.

    대형마트는 '1강 쏠림' 현상이 두드러졌다.
    이마트 별도 기준 매출은 4조6천258억원으로 10.1% 늘었고 영업이익은 1천333억원으로 43.1% 증가했다.
    1분기로는 2018년 이후 7년 만에 최대 실적이다. 내부적으로는 내수 부진이 장기화하는 와중에 거둔 호실적이라는 점에서 더 의미가 있다고 분석한다.
    이마트는 특히 고객 수가 할인점은 2%, 창고형 할인점(트레이더스)은 3% 각각 늘어나는 등 고객이 다시 오프라인 매장으로 돌아오고 있다는 점에 고무된 분위기다.
    다만 롯데마트는 매출(1조4천873억원)은 0.3% 늘었으나 영업이익(281억원)이 34.8% 감소했다.
    해외사업분(214억원)을 제외한 국내 영업이익은 6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54억원)보다 73.6%나 줄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 모두 통합매입을 통한 가격경쟁력을 내세웠으나 그 효과는 이마트에 우호적이었던 셈이다.
    업계에서는 '가격파격 선언', '고래잇 페스타' 등을 필두로 한 이마트의 거센 가격 할인 공세에 주효했다는 관전평도 나온다.
    대형마트업계 한 관계자는 "통합매입으로 경쟁하면 매입 규모가 큰 쪽이 아무래도 원가 절감에 유리하다"며 "롯데마트가 실적 만회를 위해 대대적인 가격 할인 행사를 나서면 하반기에 격렬한 판촉 전쟁이 벌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lucho@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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