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백화점체인 '인타임' 매각…"이커머스 등에 집중"
인수 7년만에 中의류회사 야거얼에 1조4천억원 받고 넘기기로
(서울=연합뉴스) 권숙희 기자 =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업체 알리바바가 자사 백화점 체인인 인타임(銀泰)을 인수 7년 만에 매각한다.
로이터 통신과 중국 경제매체 재련사 등에 따르면 알리바바 그룹 홀딩은 17일 인타임 리테일을 중국 의류 회사 야거얼(雅戈爾·Youngor) 패션에 매각한다고 발표했다.
알리바바가 74억위안(약 1조4천573억원)에 인타임 리테일을 넘기면서 93억위안(약 1조8천324억원)의 손실을 보게 될 것으로 업계는 추정했다.
1979년 설립된 야거얼 그룹은 중국 섬유·의류 업계에서 기술 혁신을 통한 선두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타임 매각은 알리바바가 오프라인 소매업에서 벗어나 이커머스와 클라우드 등 핵심사업에 집중하려는 재편 노력의 일환이다.
이번 매각은 알리바바가 2017년 오프라인 판로 확대를 위해 인타임을 인수한 지 7년 만에 진행됐다.
알리바바는 당시 인타임의 창업자 선궈쥔과 함께 26억달러(약 3조8천억원)를 들여 인타임을 비상장사로 전환했다. 이전부터 인타임과 협력하며 지분 28%를 보유하고 있던 알리바바는 이 과정을 통해 지분율을 74%로 늘려 지배주주로 올라섰다.
알리바바는 이후에도 오프라인 소매 업체를 잇따라 인수하며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점포, 스마트 물류를 결합한 이른바 '신유통'(New retail) 전략을 추진했으나 코로나19와 내수 부진, 시장 경쟁 심화로 오프라인 사업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suki@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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