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3분기 영업이익 5%↑…"해외식품 성장·국내부진"(종합2보)
식품사업 매출의 절반이 해외 몫…"4분기 글로벌 사업 확장에 속도"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CJ제일제당[097950]은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4천16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5.1%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2일 공시했다.
매출은 7조4천143억원으로 0.4% 감소했으며 순이익은 2천122억원으로 8% 줄었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000120] 실적을 제외한 CJ제일제당의 영업이익은 2천764억원으로 0.4% 늘었고, 매출은 4조6천204억원으로 1.1% 감소했다.
식품사업 매출은 2조9천721억원으로 1.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천613억원으로 31.1% 줄었다.
이중 해외 식품사업 매출이 절반 수준인 1조4천31억원으로, 작년 동기와 비교해 5.1% 늘었다.
독일과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등 유럽 시장 매출이 40% 증가했고 대형마트 체인 판매가 확대돼 오세아니아 지역 매출도 24% 늘었다. 북미에서는 주력 제품인 만두와 피자 매출이 각각 14%, 11% 증가했다. 올해 1∼9월 비비고 만두 매출 증가율이 33%에 이른다.
그러나 내수 소비 부진과 원가 부담 등으로 국내 식품 사업 매출은 1조5천690억원으로 6.1% 감소했다.
바이오 사업 부문 매출은 1조694억원으로 1.1% 늘었고 영업이익은 824억원으로 74.9% 증가했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과 사료용 알지닌 매출이 각각 21%, 35% 늘었다. 발린, 이소류신, 히스티딘 등 고부가 가치 아미노산 매출 비중도 22%에 달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피드앤케어(Feed&Care) 매출은 주요 사업국에서 사료 판가, 판매량 하락으로 5% 감소한 5천789억원을 기록했으나 사업 구조와 생산성 개선으로 영업이익은 327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올해 4분기에 다양한 글로벌 콘텐츠와 협업해 비비고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글로벌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이오 사업 부문에선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끄는 테이스트엔리치의 신규 수요를 발굴하고 사업 품목을 고도화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s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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