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시스 이어 제철·위아 임단협 난항…현대차그룹 생산망 비상
계열사간 성과급 차등지급 이유…2022년부터 본사점거 시위 이어져
트랜시스 변속기 공급 차질에 울산1공장 일부 생산라인 운영중단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현대트랜시스에 이어 현대제철과 현대위아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이 난항에 빠지면서 이들 기업으로부터 부품과 소재를 공급받는 모그룹인 현대차그룹도 비상이 걸렸다.
이들 기업 노조는 관계사 간 성과급 차등 지급을 문제 삼고 있는데 핵심 계열사인 현대차·기아의 최대실적에 따른 높은 성과급이 결국 그룹의 발목을 잡은 모양새가 됐다.
5일 자동차 업계 등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의 부품 계열사인 현대트랜시스는 지난 6월부터 총 15차례에 걸친 노사 간 임단협 교섭을 벌였지만, 입장차가 좁혀지지 못하자 지난달 초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지난달 8일 현대트랜시스의 최대 사업장인 충남 서산 지곡공장에서 시작된 파업은 이은 11일 총파업으로 확대됐다.
현대제철 노사도 지난 9월 상견례 이후 총 12차례의 단체교섭을 진행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하자 지난달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해 90%가 넘는 찬성률을 받기도 했다.
현대차그룹의 또 다른 부품 계열사인 현대위아도 지난 7월 상견례 이후 총 20차례의 단체교섭을 진행했고, 이날 4번째 본교섭이 무위로 끝났다.
현대제철과 현대위아 노사는 새로운 안을 갖고 교섭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지만 현대트랜시스와 마찬가지로 파업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들 기업의 임단협 협상에서 노사 양측이 가장 크게 대립하는 지점은 성과급이다.
이들 노조는 최대 실적을 기록 중인 현대차·기아와 유사한 수준의 성과급을 요구하고 있는데 사측은 이 두 계열사 미치지 못하는 실적을 이유로 난색을 보이는 것이다.
현대트랜시스 노조는 현대차와 비슷한 기본급 15만9천800원과 작년 매출액의 2%에 달하는 성과금을 요구 중이다. 이는 작년 매출액의 2%는 2천300억원 수준으로, 지난해 영업이익(1천170억)의 2배에 달한다.
현대제철 노조도 기본급을 15만9천800원과 개별기본급 85% 인상을 담은 안을 제시했다. 현대위아 노조는 기본급을 15만9천800원로 인상하고, 영업이익의 30%를 성과급으로 지급할 것을 사측에 제안했다.
현대차그룹 내 성과급 차등 지급과 관련한 갈등은 올해가 처음이 아니다.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소속 현대제철 노조원들은 2022년 5월 현대차와 같은 수준의 성과급을 요구하며 충남 당진제철소에 있는 사장실을 점거해 농성을 벌인 바 있다.
현대모비스 노조도 2022년과 2023년 현대차, 기아와 동일한 금액의 특별성과금을 지급하라며 본사에서 기습 시위를 벌였다.
현대트랜시스는 지난달 26일 일부 노조원들이 서울 용산구 한남동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자택 인근에서 시위를 벌였고, 28일에는 서초구 양재동 현대차 본사 앞에서 4차선 도로 중 3개 차선을 점거하고 집회를 열었다.
문제는 성과급 격차에 따른 임단협 난항이 부품 계열사 간 수직계열화를 이루고 있는 현대차그룹 생산망에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현대트랜시스 노조의 파업으로 변속기 공급이 차질을 빚으면서 현대차 울산1공장의 일부 라인 운영이 중단한 것이 대표적 예다.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 원장은 "결국 성과급 차이의 문제인데 현대트랜시스 파업이 다른 부품사로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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