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국내 EV시장서 수입차 점유율 30.9%… 13개월만에 최저
전달 대비 벤츠·BMW 전기차 판매량 40∼50%↓…테슬라는 17.6%↓
기아 '나홀로 전기차 성장'…8월 국내서 팔린 전기차 2대 중 1대는 '기아'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국내 전기 승용차(이하 전기차) 시장에서 수입차가 13개월 만에 가장 저조한 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에서 판매된 전기차는 총 1만3천315대이며, 이 중 4천118대는 수입차였다. 수입 전기차의 점유율이 30.9%인 셈이다.
8월 수입 전기차 판매량은 전달에 비해 10.2% 줄었다.
이에 따라 8월 수입 전기차 점유율은 지난해 7월(22.1%) 이후 월간 기준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
전달 대비 판매량 감소 폭이 가장 큰 브랜드는 메르세데스-벤츠였다.
벤츠의 8월 전기차 판매량은 50.4% 감소한 133대였다. 이에 따라 8월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벤츠 점유율은 1%에 그쳤다. 이는 7월 점유율에 비해 1.2%포인트 하락한 것이다.
그다음으로 감소 폭이 큰 브랜드는 BMW였다. BMW는 43% 하락한 406대의 전기차를 판매했고, 점유율은 2.8%포인트 하락한 3%였다.
테슬라는 17.6% 줄어든 2천208대를 판매했다. 점유율은 5%포인트 하락한 16.6%였다.
국산 브랜드 중에서는 기아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특히 8월 전기차 판매 상위 6개 브랜드(국산·수입 포함) 가운데 전달보다 판매량이 늘어난 브랜드는 기아가 유일했다.
기아는 58.7% 증가한 6천398대를 판매했으며, 점유율은 15.5%포인트 증가한 48.1%를 기록했다. 지난달 전기차를 구매한 소비자 2명 중 1명꼴로 기아차를 구매했다는 뜻이다.
현대차는 지난달 2천256대의 전기차를 판매, 21% 감소한 실적을 보였고, 점유율은 6.3%포인트 줄어든 16.9%를 기록했다.
KG모빌리티의 전기차는 467대 등록돼 38.4% 감소했다. 점유율은 2.6%포인트 감소한 3.5%였다.
자동차 업계는 최근 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가 전기차 시장 전반에 부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합리성과 경제성을 기반으로 한 고관여 소비자의 전기차 구매 결정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했다.
기아가 신차 EV3를 기반으로 높은 판매고를 올린 것이 대표적이다.
한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저렴한 유지 비용 등 전기차의 장점과 안전성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합리적 가격 등을 고려한 고관여층은 구매를 철회하지 않고 있다"며 "반면 브랜드 및 차량 이미지를 중시하는 저관여층 소비자 중 화재를 계기로 선택을 유보·철회한 이들이 늘면서 프리미엄 수입차가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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