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t 경유트럭 신규등록 금지에 포터2·봉고3 LPG 모델 출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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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올해 들어 5월까지의 액화석유가스(LPG)차 등록 대수가 이미 작년 한 해의 등록 대수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한국자동차산업모빌리티협회(KAMA)와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 1∼5월 LPG차(승용·승합·화물·특수)는 총 6만9천208대 등록됐다.
이는 작년 1년간 총 등록 대수인 6만7천453대를 2.6% 초과한 수치다.
월별 LPG차 등록 대수를 보면 1월 1만3천259대, 2월 1만1천799대, 3월 1만3천382대, 4월 1만4천905대, 5월 1만5천863대로 전년 동월보다 110%∼200% 수준으로 올랐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오는 12월까지 LPG차는 약 16만6천대 등록될 것으로 예상돼 2014년 이래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 1∼5월 전체 신규 등록 통계에서 LPG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10.12%를 기록했다. 신규 등록 자동차 중 LPG차가 10%를 웃돈 것은 2010년대 초반의 일이었다.
LPG차 등록 대수는 꾸준히 감소해왔다. 지난 2006년 19만대를 초과하던 LPG차 신규 등록은 2014년 처음으로 15만대 밑으로 떨어졌고, 이후 2022년에는 10만대 벽마저 깨져 8만6천345대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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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G차가 늘어난 것은 올해부터 시행된 대기관리권역법에 따라 1t 경유 트럭의 신규 등록이 금지된 영향이 크다.
지난 1∼5월 경유차 등록 대수는 5만8천477대로 전체 신규 등록 차량 가운데 8.6%에 불과했다. 업계에서는 올해가 경유차 등록 비중이 10%에 미치지 못하는 첫 해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완성차 브랜드들도 디젤 엔진 트럭을 단종하고 LPG 엔진이 탑재된 트럭을 선보였다.
'소상공인의 발'로 불리는 현대차 포터와 기아 봉고도 디젤 엔진 대신 LPG 터보 엔진을 탑재한 신차를 작년 말 출시했다.
이들 모델은 출시 일주일 만에 계약 건수 3만대를 넘어서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5월 포터2는 2만9천대, 봉고3는 1만8천대 판매됐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소형 트럭은 높은 출력과 경제적인 연료비로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에 인기가 많다"며 "연간 10만대 판매되는 스테디셀러 차종으로 LPG차 증가세는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winkit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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