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01.24

  • 20.61
  • 0.83%
코스닥

677.01

  • 3.66
  • 0.54%
1/3

현대글로비스, 초대형 자동차운반선 4척 도입…2027년 인도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현대글로비스, 초대형 자동차운반선 4척 도입…2027년 인도
해양진흥공사와 MOU 체결…"해운사업 경쟁력 강화"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 현대글로비스[086280]가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운반선(PCTC) 4척을 도입한다.
현대글로비스는 한국해양진흥공사(해진공)와 '1만800대적 초대형 자동차운반선 확보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전날 경기 평택시 현대글로비스 평택항 자동차전용 터미널에서 열린 협약 체결식에는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과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 김양수 해진공 사장이 참석했다.
이번에 현대글로비스가 확보한 PCTC 4척은 해진공의 선주 사업을 통해 신조 발주되며 2027년 인도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가 지난해 10월 공시해 확보 계획을 밝힌 액화천연가스(LNG) 이중연료 추진엔진 PCTC 12척 중 일부다. 각 선박 규모는 소형차 1만800대를 실을 수 있는 수준이다.
이번 협약으로 현대글로비스는 해운사업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확보 선박 4척을 포함해 2027년까지 모두 28척의 LNG 이중연료 추진엔진 PCTC를 보유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글로벌 자동차선 업계 최대 규모로 추정된다.
현대글로비스의 초대형 선박 확보가 글로벌 PCTC 공급부족 사태 해소에도 도움이 될지 주목된다.
글로벌 선사들이 코로나19 여파에 PCTC 신조선 발주를 줄인 데다, 탄소배출이 많은 노후 선박마저 폐선돼 전 세계 PCTC 수는 줄어든 상황이다.
여기에 자동차 생산이 빠르게 회복됐고 극동발 자동차 수출 물동량이 급증한 데다, 최근 홍해 해협에서 발생한 물류 리스크가 더해지며 PCTC 부족 현상은 심화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지정학적 리스크 등 사업 환경에 불확실성이 커지는 시기에 이번 신조 발주와 같은 정책 지원이 이어진다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동력이 된다"고 말했다.
현대글로비스와 해진공은 이번 협약에 따라 국내 완성차 업계가 선복(적재공간) 부족 등의 이유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해당 선박 공간을 우선 배정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시장 조건을 반영하고 적정한 운임이 보장돼야 한다는 등의 조건도 전제됐다.
gogo21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