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저축 여력도 양극화…고금리에 10명 중 6명은 대출 갚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보고서
(서울=연합뉴스) 민선희 기자 = 지난해 가구당 저축 여력의 양극화가 심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4일 발표한 '대한민국 금융소비자 보고서 2024'에 따르면 지난해 월평균 가구 소득은 511만원으로 2022년(489만원)보다 22만원 늘었다.
가구 소득에서 고정·변동 지출과 보험료, 대출 상환액을 제외하고 남은 금액을 저축 가능액으로 간주할 때 소득의 절반 이상이 남아 저축 여력이 높은 소비자는 28.1%로 2022년(25.1%)보다 3.0%포인트(p) 늘었다.
저축 여력이 낮은(0%∼30% 미만) 소비자도 같은 기간 32.3%에서 34.9%로 2.6%p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저축 여력이 중간 수준인(30∼50%) 소비자 비중은 29.9%에서 24.4%로 5.5%p 축소됐다.
연구소는 "가계 재정이 양극화되는 추세를 보였다"고 진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금융소비자들의 월 소비·지출액은 지난해 평균 243만원으로 2022년(241만원)보다 2만원 늘어나는 데 그쳤다.
지출이 늘었다고 응답한 항목은 식비, 공과금, 경조사 등이었으며 의류·잡화 구입, 국내 여행, 명품 구입 비용 등은 상대적으로 감소했다는 응답이 많았다.
지난해 대출 보유율(49.2%)은 2022년(50.4%)과 거의 유사한 수준이었으나, 평균 대출 잔액(4천287만원→4천617만원)은 더 늘었다.
대출 보유자 중 최근 1년 내 대출을 중도 상환한 비율은 61.1%(전액 중도 상환 20.6%·일부 중도 상환 40.5%)로 집계됐다.
연구소는 "최근 2∼3년 전만 해도 '빚투', '영끌'처럼 대출 레버리징을 통한 자산 증식이 성행했으나 올해는 투자보다 대출 상환을 먼저 고려하는 디레버리징 의향이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향후 1년 내 신규 가입 의향이 있는 상품으로는 저축상품(44.7%)이 가장 높았다.
투자·신탁상품의 경우 향후 1년 내 가입 의향(38.8%)이 최근 1년 내 가입률(26.7%)보다 12.1%p 높아지면서 투자 심리가 회복되는 모습을 나타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권의 세대별 거래율에서 시중은행은 소비자 대부분이 거래하고 있어 이용률에 큰 변화가 없었으나 인터넷전문은행과 핀테크·빅테크 거래율은 지난해에 이어 상승세를 이어갔다.
특히, 베이비부머 세대(1965년생 이상)의 인터넷전문은행 거래율은 54.8%에서 65.5%로 1년 새 10.7%p 높아졌고, 핀·빅테크 거래율(87.7%) 또한 7.7%p올라 다른 세대보다 상승 폭이 컸다.
연구소는 "베이비부머 세대에서 모바일금융 거래가 증가한 것은 계좌조회·이체의 기본 서비스 이용이 더 활발해진 데다, 부가서비스 이용·이벤트 참여 등이 많아졌기 때문"이라며 "소비지출 관리, 자산관리 성향 진단 등 모바일을 통한 자산관리 서비스에 관심이 커진 영향도 있다"고 분석했다.
윤선영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지난 보고서에서 언급된 초단기 투자, 가상자산의 인기는 잦아든 반면, 본인의 지식/경험 내에서 안정적으로 운용하려는 의향이 높아지는 등 금융소비자는 환경 변화에 민첩히 대응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지난 한 해 베이비부머 세대의 모바일 유입이 가속화되면서 모바일로의 전환은 이제 거의 완성단계라고 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라며 "향후 소비자가 원하는 금융의 본질·가치가 모바일에서 어떻게 체감되는지에 따라 변화는 더욱 거세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보고서 작성을 위해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지난해 7월 5천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ss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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