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북·인스타서 아마존 상품 산다…中쇼핑앱 부상 저지 기대
페이스북·인스타그램서 아마존 광고 통해 상품 구매 가능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SNS) 기업 메타와 글로벌 온라인 쇼핑의 최강자 아마존이 손을 잡고 급부상하는 중국 쇼핑 앱을 저지하기 위해 나섰다.
9일(현지시간) 미 CNBC방송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두 회사는 메타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계정을 아마존과 연동하는 기능을 선보였다.
이에 따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앱을 끄지 않고 아마존 광고를 누르는 것만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아마존 측은 "미국 고객들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엄선된 아마존 제품 광고에서 실시간 가격과 프라임 상품 여부, 예상 배송비, 상품 세부 정보를 확인하는 새로운 이용자 경험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메타는 애플이 2021년 맞춤형 광고를 어렵게 하는 쪽으로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개편한 뒤 감소한 광고 수입을 늘리기 위해 노력해왔다.
애플의 정책 개편에 따라 메타의 매출은 한때 3분기 연속 하락했고 지난해 주가는 64% 빠졌다.
하지만, 인공지능(AI) 덕분에 광고 매출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올해 주가도 160% 올랐다.
아마존도 최근 몇 년간 광고 사업을 확대해왔다.
아마존은 올해 3분기 온라인 광고 사업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 늘어 120억6천만달러(약 15조9천억원)에 달했다고 지난달 밝혔다.
전례 없는 파트너십은 두 회사가 미국에서 온라인 쇼핑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틱톡은 물론 최근 돌풍을 일으키는 테무, 쉬인 등 중국 앱들의 도전을 저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아마존이 테무와 쉬인의 급성장에 따라 대응을 고민하고 있다고 지난 9월 보도했다.
쉬인의 미국 내 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올해 3분기 3천20만명으로 2021년의 두 배를 넘었고, 테무는 이보다 빨라 출시 1년 만에 쉬인의 사용자 수를 넘어 미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쇼핑 앱 중 하나에 올랐다.
디지털마케팅회사 디스럽티브디지털의 모리스 라메이 공동 최고경영자(CEO)는 CNBC에 "아마존은 도달 범위 확장을 시작할 수 있고, 판매자들이 그들을 찾지 않았던 새 고객을 찾는 것을 도울 수 있다"면서 "모두에게 윈-윈(Win-win)"이라고 말했다.
anfour@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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