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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인니서 LG엔솔 합작공장 방문…전동화 전략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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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인니서 LG엔솔 합작공장 방문…전동화 전략 점검
내년 양산 앞두고 배터리셀 시제품 공정 둘러봐…전기차 생산·판매전략도 논의
현대차그룹, '완성차·배터리 생산-충전시스템-배터리 재활용' 생태계 구축 목표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지역에서 빠르게 부상하는 자동차 시장인 인도네시아에서 전동화 전략 실행 현황을 점검했다.



8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와 연계해 인도네시아를 방문한 정 회장은 전날(현지시간)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참석에 앞서 현지의 핵심 전동화 사업장을 찾았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합작해 설립한 배터리셀 공장 'HLI그린파워'를 방문해 시제품 생산 공정을 둘러보고 공정별 세부사항을 살폈다.
정 회장은 코로나 대확산 시기인 2021년 9월 HLI그린파워 착공식에 화상으로 참석했으며, 현장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도네시아 카라왕 신산업단지(KNIC)에 있는 HLI그린파워는 올 6월 완공됐으며, 시험 생산을 거쳐 2024년부터 배터리셀을 본격 양산한다.
HLI그린파워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고함량 니켈(N)·코발트(C)·망간(M)에 출력을 높이고 화학적 불안정성은 낮추는 알루미늄(A)을 추가한 고성능 NCMA 리튬이온 배터리셀이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하는 전기차를 비롯해 향후 출시될 현대차·기아 전기차에 탑재된다.



내년에 배터리셀 양산이 시작되면 현대차는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자동차 업체 중 전기차 배터리셀부터 완성차까지 현지 생산·판매 체계를 갖춘 유일한 제조사가 된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인구 4위국이자 배터리 핵심 광물 중 니켈 매장·채굴량이 세계 1위인 자원 부국이다. 이곳을 거점으로 아세안 지역 전동화 선도 브랜드로 도약한다는 게 현대차그룹 구상이다.
정 회장은 또 현대차 아세안권역본부 임직원들을 만나 전기차 생산·판매계획을 비롯한 현지 전동화 생태계 구축 전략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완성차업체 중 인도네시아에서 최초로 현지 생산한 전기차 아이오닉5를 앞세워 올해 7월 기준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다.
지난 5일에는 인도네시아 최대 유통기업 '리뽀몰 인도네시아'와 전기차 충전소 확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리뽀몰의 대형 쇼핑몰 52곳에 충전소를 설치하기로 하는 등 충전 인프라 확대에도 나섰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원자재 조달부터 배터리·완성차 생산, 충전시스템 확대, 배터리 재활용에 이르는 전기차 생태계를 구축해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아세안 전기차 시장을 주도한다는 전략이다.

아세안 지역에서는 아세안자유무역협정(AFTA)에 따라 부품 현지화율이 40%를 넘으면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한 전기차를 다른 회원국에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다.
여기에 올해 한국과 인도네시아 간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이 발효됨에 따라 한국에서 인도네시아로 수출하는 자동차 부품 대다수의 관세가 즉시 또는 단계적 철폐돼 양국의 자동차 분야 경제 협력이 한층 더 활발해질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대표적 한국 기업으로서 양국 경제 교류와 지속가능한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하는 한편 전동화 선도 브랜드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pul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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