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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조 투자 약속한 넷플릭스, 한국서 대규모 창작자 워크숍(종합)
포스트 슈퍼바이저 직무와 기술 공유…"글로벌 대중문화 허브 역할"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중 향후 4년간 한국에 약 3조3천억원을 투자하겠다고 약속한 넷플릭스가 국내 창작자들과 대규모 행사를 열었다.
넷플릭스는 31일 성균관대에서 국내 창작자 생태계와 프로덕션 기술 및 노하우를 공유하고, 높은 수준의 한국 콘텐츠 제작을 위한 방안을 함께 나누는 'N 프로덕션 스토리' 워크숍을 개막했다. 행사는 다음 달 2일까지 사흘간 열린다.
행사에는 한국 프로덕션 파트너 144개 사를 비롯해 관련 전공 재학생까지 총 600명 이상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참여한다. 넷플릭스가 국내 창작 생태계와의 동반 성장을 위해 그동안 연 행사 중 가장 큰 규모다.
테드 사란도스 공동 최고경영자(CEO)는 영상을 통해 "우리의 사명은 세상을 즐겁게 하는 것이고 여러분과 그 사명을 달성하고자 한다. 우리는 지역 시스템과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워크숍에서는 넷플릭스의 영화와 시리즈, 예능 등 장르에 따라 콘텐츠 완성도와 제작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제작 기술이 소개됐다.
특히 전반적인 후반제작 과정과 타임라인 등을 관리하는 직무로서 넷플릭스가 국내 제작 환경에 체계적으로 전문화하고 있는 역할인 '포스트 슈퍼바이저'에 대한 소개와 VFX(시각효과), 버추얼 프로세스 활용법 등의 전문 기술도 시연됐다.
체험 공간에서는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 공간 음향 등 넷플릭스 콘텐츠에 적용되는 고사양 기술을 경험할 수 있었다.
넷플릭스 측은 "휴대기기를 통해서도 수준 높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공간 음향'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으며 적용 모델도 점진적으로 늘리고 있다"고 했다.

워크숍에서는 직장 내 괴롭힘 및 성희롱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등 창작자 친화적인 제작환경, 예산 협의 과정과 스케줄 공유 등 창작자들과 열린 커뮤니케이션 과정 등도 소개됐다.
넷플릭스 한국 및 동남아시아, 대만 프로덕션을 총괄하는 이성규 시니어 디렉터는 라운드인터뷰에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발표한 2022년 OTT 이용 행태 실태 조사 결과를 보면 미국 OTT 가입자의 90% 이상이 미국 콘텐츠를 이용했고 그 중 43%가 한국 콘텐츠를 봤다고 한다. 그만큼 세계적으로 한국 콘텐츠가 사랑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했다.
이어 "한국 창작자들은 새로운 기술을 소개했을 때 받아들이는 데 거리낌이 없다. 새로운 기술을 자기 작품에 적용해보고자 하는 열정과 도전의식이 높다"며 "덕분에 한국이 글로벌 대중문화의 허브 느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디렉터는 2019년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를 본격적으로 제작하면서부터 국내 콘텐츠 제작 시장에서는 없었던 직무들이 필요하게 됐고, 넷플릭스가 그걸 소개하는 역할을 했다고도 강조했다. 바로 '포스트 슈퍼바이저'다.
이 디렉터는 "촬영이 끝나고 콘텐츠가 납품될 때까지 여러 벤더 사이에서 후반 공정을 교통정리 해주고 데이터가 넘어갔는지 확인해주는 역할을 해서 론칭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역할"이라며 "이런 일을 체계화하는 작업을 했고, 창작자들도 자기 작품의 퀄리티가 더 높아지는 걸 경험했다"고 설명했다.
이 디렉터는 넷플릭스가 최근 한국에 3조3천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후 업계 분위기에 대해서는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수혜가 없더라도 투자가 계속 돼서 시장이 넓어져간다는 의미에서 반응이 고무적"이라고 언급했다.


li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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