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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대신 '어른이'?…2030 공략 나선 어린이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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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대신 '어른이'?…2030 공략 나선 어린이보험
저출생·보험시장 포화에 경쟁 심화…손해율 악화 우려도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출생인구가 줄어들고 보험시장이 포화하면서 보험사들이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해 속속 어린이보험 가입 연령 확대에 나서고 있다.
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화생명[088350]은 이달 1일 '한화생명 평생친구 어른이(어른+어린이)보험'을 출시했다.
보험 이름에서도 드러나듯 생명보험업계에서는 최초로 기존 어린이보험의 최대 가입 나이(만 30세)보다 더 많은 만 35세까지 가입할 수 있게 했다.
최근 보험사들은 앞다퉈 어린이보험의 최대 가입 나이를 늘리는 추세다.
앞서 작년 롯데손해보험[000400]이 어린이보험 최대 가입 나이를 30세에서 35세로 늘린 것을 시작으로 주요 손보사들이 가입 나이를 확대했다.
올해 3월 KB손해보험이 'KB 금쪽같은 자녀보험 Plus'를 출시한 데 이어 4월 DB손해보험[005830], 메리츠화재 등 보험사들도 가입연령을 기존 0∼30세에서 0∼35세로 늘렸다.
보험사들은 장기 보장성 시장이 포화인 상황에서 성장하는 어린이 보험의 수요층을 넓히기 위해 가입 연령을 확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어린이보험은 상대적으로 고객층의 가입 연령대가 낮고 장기간 유지하기 때문에 수익성이 높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 삼성화재[000810], 현대해상[001450],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등 5개사의 작년 어린이보험 원수보험료는 5조8천256억원으로 2018년(3조5천534억원) 대비 64% 늘었다.
올해 1분기 5개사 원수보험료는 1조5천415억원으로, 이 추세가 이어진다면 올해 5개사 합산 보험료가 6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출생인구가 줄어 어린이 보험 가입 대상이 줄었다"며 "청년의 사회진출 연령이 높아지면서 과거보다 높은 연령대에서도 저렴하고 혜택이 많은 어린이보험에 대한 수요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성인 가입자가 늘어남에 따라 어린이보험 손해율이 증가하면 결국 향후 기존 어린이 보험 고객의 보험료가 늘어나거나 혜택이 줄어드는 등 간접적인 피해가 생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장기 보장성보험 시장이 포화상태인 만큼 어린이보험과 같은 신시장을 차지하려는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이라며 "가입 나이 확대로 성인 고객의 손해가 영유아 고객에게 전가되지 않도록 상품을 분리하는 등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현대해상과 삼성화재는 어린이 보험 가입 나이를 확대하는 대신 2030세대를 위한 보험상품을 내놨다.
현대해상은 지난달 20·30세대에 특화해 가성비를 높인 '#굿앤굿2030종합보험'을 출시했다. 삼성화재는 30대 고객 전용 건강보험인 '내돈내삼'(내 돈으로 직접 가입하는 내 삼성화재 건강보험)을 출시했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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