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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산 골드러시 시대…수출거점 확대하고 주력제품 발굴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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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산 골드러시 시대…수출거점 확대하고 주력제품 발굴해야"
산업연구원 보고서…"10년간 전세계 국방예산 2조달러 증가 전망"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글로벌 방산 골드러시 시대'에 진입한 가운데 우리나라도 신규 수출 주력 제품을 발굴하고 권역별 방산 수출 거점국가를 확대해 보다 도전적인 전략을 펼쳐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이 27일 발표한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글로벌 방산시장의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앞으로 10년간(2023∼2032년) 전세계 국방 예산은 기존 전망치보다 2조달러(2천600조원), 무기획득예산은 6천억달러(780조원)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이는 우크라이나와 인접한 폴란드, 루마니아 등 동·북유럽 국가부터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이집트 등 중동 국가와 대만, 일본, 호주 등 아시아·태평양 국가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무기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연구원은 무기 구매국들이 요구하는 성능·품질·가격과 신속한 납기 능력을 갖춘 국가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소수에 불과하다고 분석했다.
미국은 탄약류와 미사일 재고 부족에 고심이 깊어지고 있고, 독일·영국·프랑스·이탈리아와 같은 주요 무기 수출국은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에 따른 자국 전력 공백을 보충해야해 수출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연구원은 이러한 상황이 한국, 튀르키예 등 신훙 무기 수출국에는 다시 오기 어려운 '천재일우'의 기회라고 진단했다.
장원준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정부가 목표하는 2025년 '글로벌 방산수출 4대 강국' 진입을 위해서는 글로벌 방산 골드러시 시대의 수혜를 극대화하기 위한 보다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시장 진출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에는 지난 10여년간 미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호주, 튀르키예, UAE 등 15개국에 구축한 권역별 방산 수출 거점국가를 확대해 나가는 한편 러시아·중국의 무기 시장 점유율 하락에 따른 틈새 시장을 노려야 한다는 조언도 담겼다.
연구원은 또 기준 주력 수출제품인 전차, 자주포, 경공격기, 천무 외에도 현궁, 탄약류, 비궁, 군수지원함 등 신규 제품을 수출할 시장을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미 상호국방조달협정(RDP-A), 공급망안보협정(SoSA)을 통해 미국과 주요 무기체계를 공동 개발·생산하고 주기적인 방산 공급망 조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도 지적했다.
hee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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