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작년 역대 최대실적 경신…영업익 9조원대 진입(종합2보)
전년보다 47% 증가…매출은 142.5조로 전년대비 21%↑
4분기 매출 38.5조·영업익 3.3조…시장 전망치 상회
"부품수급 개선·환율효과·고판매 믹스 개선 등 효과"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현대자동차[005380]가 글로벌 경기침체 상황에서도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영업이익 9조원대를 달성하며 역대 최대 실적 기록을 갈아치웠다.
현대차[005380]는 26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어 연결 기준 작년 총매출이 전년 대비 21.2% 증가한 142조5천275억원, 영업이익은 47.0% 늘어난 9조8천19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2010년 새 회계기준(IFRS) 도입 이후 최대 실적이다. 종전 기록은 2012년의 8조4천406억원이었다. 매출은 2021년(117조6천106억원)에 이어 1년 만에 다시 최대 기록을 썼다.
연 순이익은 전년보다 40.2% 증가한 7조9천836억원, 총판매량(도매 판매 기준)은 394만2천925대였다.
작년 4분기 실적은 ▲ 판매 103만8천874대 ▲ 매출액 38조5천236억원(자동차 31조5천854억원, 금융 및 기타 6조9천382억원) ▲ 영업이익 3조3천592억원 ▲ 경상이익 2조7천386억원 ▲ 당기순이익 1조7천99억원(비지배지분 포함)으로 집계됐다.
4분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보다 8.1% 증가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작년 말 출시한 7세대 디 올 뉴 그랜저와 제네시스 라인업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호조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3.3% 증가한 19만2천49대가 판매됐다.
해외에서는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생산 증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6의 글로벌 본격 판매 등 친환경차 중심으로 양호한 실적을 올려 전년 동기보다 9.3% 늘어난 84만6천825대가 팔렸다.
4분기 매출은 판매 확대, 제네시스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과 환율 효과에 힘입어 전년보다 24.2% 증가했다.
매출 원가율은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가동률 상승과 우호적 환율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 1.1%포인트 낮은 79.8%를 기록했다.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도 같은 기간 2.7%포인트 낮아진 11.5%였다.
그 결과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119.6% 증가해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3조1천84억원을 8.1% 상회했다.
현대차는 이날 발표한 '2023년 연간 실적 가이던스'에서 글로벌 산업 수요와 생산 정상화 추세를 고려해 올해 도매 판매 목표를 전년보다 10% 증가한 432만대로 정했다. 아울러 판매 물량 증가와 지속적인 평균 판매가격(ASP) 상승을 반영해 매출은 10.5~11.5%, 영업이익은 6.5~7.5% 끌어올릴 계획이다.
다만 현대차는 향후 가동률 개선에 따른 생산 확대를 기대하면서도 지정학적 리스크, 인플레이션 확대, 금리 인상에 따른 수요 위축 우려 등 요인으로 경영환경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환율 변동성 확대, 업계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상승은 경영활동에 부담 요인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 점유율을 계속 확대하고 수익성을 방어하고자 아이오닉6의 글로벌 판매 본격화, 아이오닉5 N 및 디 올 뉴 코나 EV 출시를 통한 전기차 판매 확대, 5세대 완전변경 싼타페 출시 등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꾸준히 이어나갈 계획이다.
현대차는 실적 호조를 반영해 2022년 기말 배당금을 전년보다 50% 증가한 주당 6천원으로 책정했다. 이에 따라 2022년 연간 배당은 중간 배당 1천원을 포함해 역대 최대인 주당 7천원이 됐다.
아울러 현대차는 주주가치 증대와 주주 신뢰도 향상을 위해 회사가 보유한 자사주 중 발행 주식수의 1%에 해당하는 주식을 소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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