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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 매출 상승에도 3분기 영업손실 380억원…적자 전환(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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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 매출 상승에도 3분기 영업손실 380억원…적자 전환(종합)
매출 14.4% 늘었지만 인건비·수수료·마케팅비가 앞질러
도기욱 각자대표 "올해 출시 신작 기대 못 미쳐…전략·프로젝트 재정비"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코스피 상장 게임사 넷마블[251270]이 매출 상승에도 불구하고 인건비·수수료 비용이 큰 폭으로 상승하며 적자 전환했다.
넷마블은 올해 3분기 영업손실이 380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영업이익 266억 원)와 비교해 적자 전환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1일 공시했다.
이번 영업손실은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79억 원을 384.1% 상회했다.
매출은 6천944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4.4% 증가했다. 순손실은 2천775억 원으로 적자로 돌아섰다.
넷마블은 '제2의 나라 글로벌' 등 2분기 출시작의 실적 온기가 반영됐고, 7월 출시한 신작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의 영향으로 매출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역별 매출 비중은 북미 48%, 한국 17%, 유럽 13%, 동남아 9%, 일본 7%, 기타 지역 6% 등으로 나타났다.
장르별로는 캐주얼 게임 47%, 역할수행게임(RPG) 24%,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21%, 기타 장르 8% 순이었다.
개별 게임이 차지하는 매출액 비중은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가 11%로 가장 컸고 캐시프렌지·제2의 나라: 크로스 월드·잭팟월드·랏차슬롯이 각 8%, '일곱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는 6%, '리니지2 레볼루션'이 4%를 기록했다.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의 매출 비중은 3%였다.
영업비용은 7천32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2%, 직전 분기 대비 5.3% 늘었다.
비용은 전 부문에서 대폭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 지급수수료(2천785억 원)는 9.4%, 인건비(2천30억 원)는 28.6%, 마케팅비(1천449억 원)는 44.3%로 각각 늘어났다.
넷마블은 매출 증가에 따라 지급수수료가 늘어났고, 인건비의 경우 미국 자회사 '잼시티' 조직 정비에 따른 퇴직 위로금 지급으로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넷마블은 이달 신작 게임 '샬롯의 테이블', '킹 오브 파이터 아레나'를 출시하고 다음달에는 PC·콘솔 신작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또 오는 17일 개막하는 지스타 2022에는 '파라곤'과 '아스달 연대기',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하이프 스쿼드' 4종을 출품한다고 덧붙였다.
도기욱 넷마블 각자대표는 실적발표에서 "올해 출시한 게임의 성과가 상당 부분 시장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내부 전략과 신규 프로젝트를 재정비하면서 구조적 변화를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juju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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