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대중화 위해 中비야디처럼 안정적 부품공급·경제성 필요"
한자연 '왜 BYD의 성장에 주목하는가' 보고서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전기차의 대중화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안정적 부품 공급과 함께 경제성에 기반해 성장하고 있는 중국 최대 전기차 업체 비야디(BYD)의 사례를 참고해야 한다는 전문가 조언이 나왔다.
한국자동차연구원(한자연)의 이호중 연구전략본부 책임연구원은 19일 발표한 '왜 BYD의 성장에 주목하는가' 보고서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BYD는 2003년 친촨자동차 인수로 완성차 제조를 개시한 후 F3 등 중대형 세단을 내세워 연간 50만대가량을 꾸준히 판매해왔다. 하지만 최근 전기차로의 완전한 전환을 선언하고 올해 3월부터 내연기관차 생산을 완전히 중단했다.
BYD는 2010년부터 전기버스 생산에 본격 착수해 얼마 지나지 않아 세계 1위 전기버스 기업이 됐고, 올해 1∼7월 전기차 판매량도 41만대를 기록하며 테슬라(62만9천대)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했다.
보고서는 전기차 대중화에 필요한 기반을 전방위적으로 구축한 것이 BYD의 성장전략이라고 분석했다.
안전성과 저비용을 내세운 리튬인산철(LFP) 양극재 기반의 '블레이드 배터리'를 개발하고, 구동 모터·인버터 등 전동화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자회사를 직접 설립한 것이 대표적이다.
BYD는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높은 투자비가 발생하는 선도적 연구보다 바이두 등과 협력해 업계 표준에 뒤지지 않는 기술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도 했다.
보고서는 BYD는 완성차 제조 경험을 바탕으로 낮은 가격에도 양호한 품질을 제공하는 소위 가성비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BYD는 주요 완성차 기업과의 협력 범위를 확장하는 한편 '오션' 시리즈를 내세워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자사 부품의 공급을 확대하며 위탁생산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는데 테슬라 독일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델Y에 자사 배터리를 납품하고, 도요타와 함께 전기차 BZ3을 생산하는 것도 이러한 계획의 일환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서는 이러한 협력이 성과를 거둔다면 BYD는 중장기적으로 저비용 전기차의 위탁 생산자로 거듭나거나 다른 완성차업체와의 공동개발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보고서는 "BYD의 성장은 그 자체로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여는 새로운 동력에 관한 실마리를 제공한다"면서 "안정적 부품공급, 가성비 등 BYD 성장전략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vivi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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