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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지] 쌍용차 회생계획안, 신청후 1년 8개월만에 인가…KG그룹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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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지] 쌍용차 회생계획안, 신청후 1년 8개월만에 인가…KG그룹으로

(서울=연합뉴스) 오지은 기자 = 법원이 26일 쌍용자동차의 회생계획안 인가 결정을 내리면서 KG그룹의 쌍용차 인수가 최종 확정됐다.
이번 회생계획안 인가에 따라 쌍용차는 2020년 12월 신청 이래 1년 8개월, 2021년 4월 기업회생절차 개시 1년 4개월 만에 회생절차를 조기에 종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쌍용차는 회생계획안 인가와 KG그룹으로의 인수를 계기로 본격적인 회사 정상화에 나설 계획이다.
향후 회생계획에 따라 회생채무변제, 감자, 출자전환 등을 충실히 이행해 연내 기업회생절차를 졸업하겠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이르면 오는 10월 기업회생절차를 졸업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음은 쌍용차가 2011년 마힌드라와의 투자계약으로 법정관리가 종료된 이후 관계인 집회에서 회생계획안 동의를 얻기까지의 일지를 정리한 것이다.



◇ 2009년
▲ 1월 9일 = 쌍용차 법정관리 신청
▲ 2월 6일 = 법원, 쌍용차 기업회생절차 개시 결정
◇ 2010년
▲ 5월 10일 = 쌍용차 매각 공고
▲ 8월 12일 = 우선협상대상자로 인도 마힌드라&마힌드라그룹 선정
▲ 11월 23일 = 쌍용차-마힌드라 본계약 체결
◇ 2011년
▲ 3월 9일 = 쌍용차, 기업회생절차 종료 신청
▲ 3월 14일 = 법원, 쌍용차 기업회생절차 종료 결정
◇ 2020년
▲ 1월 = 마힌드라, 2022년 쌍용차 흑자 전환 계획 산업은행에 제출. 2천300억원 규모 투자하겠다고 밝히며 산은에 자금 지원 요청
▲ 4월 3일 = 마힌드라, 쌍용차에 신규 자본 투자 거부
▲ 6월 13일 = 마힌드라 "쌍용차 지배권 포기하고 새 투자자 모색 중" 발표
▲ 7월 6일 = 산은, 쌍용차의 7월 만기 대출금 900억원 만기 연말로 연장
▲ 8월 10일 = 마힌드라 "새 투자자 나오면 대주주 지위 포기하겠다" 발표
▲ 9월 = 미국 'HAAH오토모티브홀딩스', 쌍용차 투자에 관심 보이며 실사 진행
▲ 12월 21일 = 쌍용차, 산은 대출금 900억원 만기 도래. 기업회생 신청
▲ 12월 24일 = 쌍용차, 협력사 납품 거부로 평택공장 가동 일시 중단
▲ 12월 28일 = 법원, 쌍용차 신청한 자율 구조조정 지원(ARS) 프로그램 수용. 회생 절차 개시 결정 2월28일까지 보류

◇ 2021년
▲ 1월 1일 = 마힌드라, "쌍용차 대주주 자리 투자자에 넘기고 30% 이하 지분 보유할 것" 발표
▲ 1월 28일 = 쌍용차 "HAAH오토모티브와 P플랜 돌입 준비한다" 발표
▲ 3월 2일 = 쌍용차 평택공장 가동 재개. 법원, 회생 절차 개시 결정 보류
▲ 3월 23일 = 쌍용차, 작년 감사의견 거절. 한국거래소, 상장폐지 절차 진행
▲ 3월 31일 = 서울회생법원이 제시한 HAAH오토모티브의 투자의향서(LOI) 제출 시한 만료. HAAH오토모티브, 투자의향서 미제출
▲ 4월 2일 = 서울회생법원, 쌍용차 회생절차 개시 수순 돌입
▲ 4월 7일 = 예병태 쌍용차 사장 사퇴
▲ 4월 15일 = 법원, 쌍용자동차 회생절차 개시 결정. 쌍용차, '회생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M&A)' 추진
▲ 6월 8일 = 쌍용차 임직원, 직원 절반 2년간 무급휴직·임원 임금 추가 삭감 등 자구 계획안 가결
▲ 6월 28일 = 쌍용차, EY한영회계법인 매각주간사로 선정하고 매각 공고. 인수의향서 접수 시작
▲ 6월 30일 = 법원, 쌍용차 회생계획안 제출 시한 9월 1일로 2개월 연기
▲ 7월 30일 = 쌍용차 인수의향서 접수 마감. SM그룹·HAAH오토모티브·에디슨모터스, 이엘비앤티 등 11곳 인수의향서 제출
▲ 9월 1일 = 법원, 쌍용차 회생계획안 제출 시한 11월 1일로 연기
▲ 9월 15일 = 쌍용차 인수제안서 접수 마감. 이엘비앤티와 카디널 원 모터스(HAAH오토모티브 새 법인) 컨소시엄,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인디 EV 등 3곳 매각 본입찰 참여. SM그룹 불참
▲ 10월 15일 =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이엘비엔티 컨소시엄, 입찰 서류 제출. 인디 EV는 인수 포기
▲ 10월 20일 = 법원, 우선협상대상자로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사실상 선정
▲ 11월 2일 = 쌍용차, 에디슨모터스와 M&A 양해각서 체결
▲ 12월 19일 = 에디슨모터스-쌍용차, 인수대금 51억원 삭감한 3천48억원으로 합의

◇ 2022년
▲ 1월 4일 =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서 사모펀드 키스톤PE 제외
▲ 1월 10일 = 법원, 쌍용차-에디슨모터스 M&A 투자 계약 체결 허가. 쌍용차-에디슨모터스, M&A 본계약 체결. 에디슨모터스, 계약금 150억원 납입하고 이승철 부사장 제3자 관리인 선임 신청서 법원에 제출
▲ 1월 26일 = 쌍용차 상거래 채권단, 에디슨모터스 제3자 관리인 추가 선임 반대 의견서 서울회생법원에 제출
▲ 2월 3일 = 에디슨모터스, 쌍용차에 150억원 운영자금 지원
▲ 2월 28일 = 쌍용차, 회생계획안 법원 제출. 회생채권 1.75%만 현금 변제 결정
▲ 3월 21일 = 쌍용차 상거래 채권단, 법원에 에디슨모터스 M&A 반대 탄원서 제출
▲ 3월 23일 = 쌍용차 노조, 법원에 에디슨모터스 M&A 반대 의견서 제출
▲ 3월 25일 =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인수대금 잔금 납입 기한 도래. 2천743억원 미납
▲ 3월 28일 =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인수 무산. 쌍용차, 에디슨모터스에 계약해제 통보
▲ 4월 12일 = 에디슨모터스, 서울중앙지법에 쌍용차 매각절차 진행금지 가처분 신청
▲ 5월 13일 =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재매각 진행 후 쌍용차 인수예정자로 KG그룹 선정
▲ 5월 18일 = 쌍용차, KG컨소시엄과 조건부 투자계약 체결. 공개 매각절차 개시
▲ 6월 24일 = 쌍방울그룹 인수제안서 제출
▲ 6월 28일 = 법원, 쌍용차 최종 인수예정자로 KG컨소시엄 선정
▲ 7월 14일 = 쌍용차, 상거래채권단에 회생 채권 현금 변제율 6%로 통보
▲ 7월 26일 = 쌍용차 상거래 채권단, 현금 변제율 6%에 반발. 윤석열 대통령에게 탄원서 제출
▲ 7월 27일 = 쌍용차, 회생계획안 법원 제출. 회생 채권 6.79%만 현금 변제 결정
▲ 7월 29일 = 쌍용차 노사-KG컨소시엄, 3차 특별협약서 체결
▲ 8월 11일 = KG컨소시엄, 쌍용차에 인수대금으로 300억원 추가 투자. 현금 변제율 13.92%로 상승
▲ 8월 12일 = 쌍용차, 임직원 미지급 임금 채권 출자전환 추진
▲ 8월 17일 = 쌍용차 노조, 산업은행에 지연이자 탕감 및 원금 출자전환 요구서한 제출
▲ 8월 21일 = KG컨소시엄, 인수대금 3천219억원 쌍용차에 납입
▲ 8월 24일 = 공정위, 쌍용차 인수 기업결합 승인
▲ 8월 25일 = 현대트랜시스, 쌍용차에 회생계획안 동의 위임장 제출
▲ 8월 26일 = 마힌드라, 쌍용차 회생계획안 찬성. 쌍용차, 관계인집회서 회생계획안 동의 획득. 법원, 회생계획안 인가
built@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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