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6, 독일 車전문지 전기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제쳐
아이오닉 5·GV60 등 현대차그룹 E-GMP 전기차도 연달아 호평받아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기자 = 기아[000270] EV6와 현대차[005380] 아이오닉 5, 제네시스 GV60 등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장착한 전기차들이 유럽 자동차 전문지들의 비교평가에서 연승을 거뒀다.
16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독일의 자동차 전문매체 '아우토 빌트'(Auto Bild)는 최근 실시한 EV6와 폭스바겐 ID.5 GTX의 비교평가에서 "EV6가 ID.5 GTX보다 매력적인 전기차"라고 평가했다.
아우토 빌트는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Auto Motor und Sport), '아우토 자이퉁'(Auto Zeitung)과 함께 독일의 3대 자동차 전문지의 하나이다. 독일뿐 아니라 유럽 전역의 소비자들에게 차량 구매 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비교평가는 EV6와 ID.5 GTX를 대상으로 ▲ 보디 ▲ 편의성 ▲ 파워트레인 ▲ 주행성능 ▲ 커넥티비티 ▲ 친환경성 ▲ 경제성 등 7개 평가항목에 걸쳐 진행됐다.
EV6는 보디, 파워트레인, 주행성능, 친환경성, 경제성 등 5개 항목에서 앞서며 총점 577점을 받아 ID.5 GTX(570점)를 제쳤다.
특히 전기차의 핵심 경쟁력으로 꼽히는 파워트레인 항목에서 가속성능, 반응성, 충전, 전비 효율 등에서 103점을 받아 ID.5 GTX를 7점 차로 크게 앞섰다.
아우토빌트는 "EV6의 800V 충전 기술은 이미 한 세대 앞서 있다"고 평가하는 등 E-GMP의 기술적 우위를 호평했다.
앞서 아이오닉 5는 폭스바겐 ID.4 GTX와 ID.5, 아우디 Q4 e-트론 등 폭스바겐그룹의 전기차 플랫폼 MEB 기반의 전기차와의 비교평가에서 모두 이겼다.
GV60 역시 지난 5월 아우토 빌트가 진행한 ID.5 GTX 및 볼보 C40 리차지와의 비교평가에서 ID.5 GTX와 공동 1위를 차지했다.
E-GMP는 18분 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되는 '초급속 충전 시스템'과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기능 등 차별화된 상품성을 갖췄다.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연이은 호평이 전기차 경쟁이 치열한 유럽 시장에서 판매 증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조만간 유럽 시장에 출시될 E-GMP 기반의 세단형 전기차 아이오닉 6에 대한 기대감도 한층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올해 상반기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EV6(1만5천927대)와 아이오닉 5(1만4천801대) 등 총 7만7천975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보다 40% 가까이 증가한 수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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