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015.27

  • 75.32
  • 1.84%
코스닥

917.92

  • 20.91
  • 2.23%
1/8

상반기 거리두기 완화에 백화점 판매 호조…대형마트 부진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상반기 거리두기 완화에 백화점 판매 호조…대형마트 부진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상반기 거리두기 완화에 백화점 판매 호조…대형마트 부진
    매출 백화점 18.4%, 편의점 10.1% ↑…SSM 1.9%, 대형마트 1.5% ↓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영향 등으로 방문객이 증가하면서 올해 상반기 백화점 매출이 주요 유통업체 중 가장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형마트는 PC·TV·홈인테리어 제품 등의 판매 부진으로 매출이 줄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8일 발표한 '상반기 및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은 지난해 동기보다 9.3% 늘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이 8.4% 늘었고 온라인 유통업체는 10.3% 증가했다.
    오프라인의 경우 백화점 매출 증가율이 18.4%로 가장 컸고 편의점은 10.1%였다.
    반면 기업형 슈퍼마켓(SSM)과 대형마트는 1.9%, 1.5% 각각 줄었다.
    백화점은 지난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기저효과가 작용한데다 거리두기 완화로 방문객이 늘면서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유명 브랜드(26.9%)를 비롯해 아동·스포츠(26.3%), 여성 의류(정장 17.1%·캐주얼 16.1%), 남성 의류(19.8%) 등 상품군의 매출이 크게 늘었다.
    편의점도 근거리·소량구매 선호로 가공·즉석식품 등 식품군(10.6%)의 매출이 늘었고 생활용품(11.5%) 매출도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그러나 대형마트는 카페 및 푸드코트 등 기타 부문 매출이 3.7% 늘었지만 가정·생활(-3.7%), 가전·문화(-3.6%) 부문의 매출은 줄었다. PC, TV, 홈인테리어 제품 등이 판매가 부진했다.
    SSM도 온라인으로 구매 채널이 이동한 일상 용품(-4.9%)·생활잡화(-1.1%) 등의 비식품군(-3.3%)과 식품군(-1.7%) 모두 매출이 줄었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온라인 장보기 보편화로 식품 매출이 17.8% 늘었고, 야외활동 재개에 따라 화장품(21.2%) 부문과 음식 배달·공연 티켓 등 서비스·기타(17.0%) 부문의 매출도 증가했다.




    상반기 매출 비중은 오프라인 51.4%, 온라인 48.6%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오프라인 비중은 0.5%포인트(p) 내리고 온라인은 0.5%p 올랐다.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9.2% 증가했으며 이 중 오프라인 매출이 9.3%, 온라인 매출이 9.1% 각각 늘었다.
    오프라인은 야외활동 증가와 소위 '보복 소비' 영향으로 아동·스포츠(24.1%)를 비롯해 모든 품목에서 매출이 늘었고, 온라인은 화장품·식품 등의 온라인 구매와 공연·레저 상품 예약으로 전 품목에서 매출이 증가했다.

    [표] 상반기 유통업체별 매출 비중 및 매출 증감률
    ┌───────┬───────────────┬─────────────┐
    │ 구분 │‘21년 상반기 │ ‘22년 상반기 │
    │ ├───────┬───────┼──────┬──────┤
    │ │ 매출 비중 │ 매출 증감률 │ 매출 비중 │매출 증감률 │
    ├───────┼───────┼───────┼──────┼──────┤
    │ 대형마트 │16.3% │ 0.3% │ 14.6%│ -1.5%│
    ├───────┼───────┼───────┼──────┼──────┤
    │백화점│16.6% │26.2% │ 18.0%│ 18.4%│
    ├───────┼───────┼───────┼──────┼──────┤
    │편의점│15.8% │ 6.2% │ 15.9%│ 10.1%│
    ├───────┼───────┼───────┼──────┼──────┤
    │ SSM │ 3.2% │-10.0%│2.9%│ -1.9%│
    ├───────┼───────┼───────┼──────┼──────┤
    │오프라인 합계 │51.9% │ 8.6% │ 51.4%│8.4%│
    ├───────┼───────┼───────┼──────┼──────┤
    │ 온라인 합계 │48.1% │16.1% │ 48.6%│ 10.3%│
    ├───────┼───────┼───────┼──────┼──────┤
    │ 전체 │100.0%│12.1% │ 100.0% │9.3%│
    └───────┴───────┴───────┴──────┴──────┘
    (자료=산업통상자원부)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